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교실 안전사고 대처법Ⅲ

2019.05.30
교실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대처법Ⅲ

아무리 주의하고 조심하지만 한 달에 몇 차례씩 일어나는 안전사고. 예방도 필요하지만 사고발생 시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히 대처하느냐 또한 중요하다. 이달에는 교실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고 사례를 살펴보고, 각 유형별 대처법에 대해 살펴본다.




아이들끼리 부딪히는 사고



팔을 힘껏 휘둘렀어요




영유아들은 조망수용 능력이 미숙하므로 항상 안전한 위치와 장소에서 놀이하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위 상황에서도 종이접기를 한 후 넓고 안전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해서 연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조망수용 능력: 타인의 상황에 놓인 자신을 상상하는 것에 의해 타인의 의도나 태도 또는 감정, 욕구를 추론하는 능력





달려가다 친구와 충돌했어요




성인은 두 눈의 시야 범위가 200°지만, 영유아는 성인 시야의 약 80%밖에 볼 수 없다. 게다가 달리는 상황에서는 더욱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옆에 있는 친구나 사물을 보지 못해 부딪혀 넘어지며 사고가 발생한다. 실외놀이를 나가기 전 안전에 대한 충분한 지도가 필요하다.



응급처치 방법

영유아들끼리 부딪히는 사고는 서로 의도치 않게 발생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유아들이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교사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차분하게 응급처치 한다.

1 당황한 영유아들의 마음 안정시키기

2 아프다고 호소하는 부위 확인

3 어떤 경위로 다치게 되었는지 파악

4 상처 부위와 정도에 따라 응급처치 후 병원 진료

5 눈에 보이는 상처가 없더라도 주의 깊게 살펴볼 것







할큄과 꼬집음



손톱이 너무 길어요





성장이 빠른 영유아들은 손톱도 빨리 자라며, 자주 깎아 주더라도 마모가 덜 되어 예리하고 날카로울 수 있다. 등원 시 손톱 정리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할큄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가정에서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친구와 다투었어요



위 상황처럼 영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탐색 욕구가 많기 때문에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다투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영아의 경우 언어로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지 못해 행동이 먼저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할퀴고 꼬집는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교사는 아이들이 다투는 상황을 재빨리 확인하여 중재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환경 관리법•보육지도 방안

영유아들의 손톱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정과 연계하고, 수시로 손톱 상태를 확인하여 관리해주도록 한다. 영유아들은 언어적 자기표현이 미숙하기 때문에 분노하게 되면 공격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손톱이 길면 사고 위험성이 커진다. 따라서 긍정적 사회성 교육과 더불어 분쟁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의 손톱이나 액세서리에 의해 다치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교사의 복장 및 손톱관리도 요구된다.


응급처치 방법

찰과상 정도는 습윤 밴드 부착으로 수일 내 회복이 되지만 깊은 손톱자국은 상처와 흉이 남기 쉽다. 올바른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익혀두자.

1 얼굴부위는 식염수로 흐르듯 닦아주기 (요오드 용액, 과산화수소수는 사용하지 말 것)

*요오드 용액 : 얼굴에 얼룩이 남고 쉬이 지워지지 않아 상처를 자세히 볼 수 없게 됨

*과산화수소수 : 소독 시 영유아가 참기 어려울 정도로 아플 수 있음

2 상처가 벌어져 살점이 패일 정도로 깊다면 가까운 피부과나 성형외과에 가서 치료하기







자료제공 |  

에디터 | EK(주)_월간유아 장지혜

1

최신글

어린이집·유치원 주변 ‘금..

한국보육학회, 놀이중심 개..

한어총 가정분과, 보육지원..

[놀잇감 만들기] 몬스터 가..

[놀잇감 만들기] 가을나무

경어련, 비전 리더십 이사연..

어린이집 프랜차이즈 빅스맘..

한국아동숲교육학회, 재7차 ..

EK키드키즈&교육사랑연수원,..

한어총, 표준보육비용 제도 ..

EK키드키즈-경기도주식회사..

한가연, ‘보육현장의 또 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