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자연물놀이] 따듯한 봄, 숲에서 놀자!

2020.03.24

꽁꽁 얼었던 자연에 따사로운 햇살이 비칩니다. 가지가 무성했던 숲에는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아나고, 작은 꽃봉오리들은 제각기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해 준비합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 숲은 아이들에게 더할나위 없이 즐거운 놀이터가 됩니다.




개울가에는 봄이 건네주는 특별한 선물들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경칩에 깨어난 개구리와 도롱뇽이 낳은 알이지요. 아이들은 책에서 그림과 사진으로만 보던 알을 직접 탐색하며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알은 조심히 다루고, 눈으로만 관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탐색이 끝나면 다시 자연으로 돌려줄 수 있도록 합니다.




봄이 되어 찾아온 새 친구, 하늘소를 관찰해보세요. 나뭇가지로 하늘소를 옮겨보며 생김새, 색깔 등을 탐색합니다. 봄 숲에는 하늘소 외에도 장수풍뎅이, 개미, 나비, 벌 등 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곤충을 찾아보고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더불어 겨울잠에서 깨어난 동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도 좋습니다.




나뭇가지를 이용해 나무 길이를 측정하기, 각자 주워온 나뭇가지의 길이 비교하기, 나뭇잎을 이용해 직조활동하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고 굵은 나뭇가지를 모아 움막을 짓고, 아이들은 숲속 인디언이 되어봅니다. 커다란 나무는 꼭 안아주기도 하며, 자연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느껴보세요.










봄에는 진달래, 개나리 등 아름다운 꽃이 많이 피지요. 루페를 이용해 꽃잎을 자세히 관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작지만 정확한 규칙에 따라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지요? 자연의 완벽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떨어진 꽃잎을 모아 화관이나 목걸이, 봄꽃 케이크, 봄꽃 미니 가방, 만다라 등을 만들어보아도 좋습니다.






자료제공 | 린덴바움유치원, 더숲어린이집

4

최신글

전국시군국육아종합지원센터..

부천시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EK그룹, 강원도어린이집연합..

행정안전부에서 밝히는 ‘어..

전국시군구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의 달 5월 행사

[굿아이디어] 즐거운 우리 ..

[놀이사례] 어린이집 적응이..

[영아놀이] 몽실몽실 쉐이빙..

[놀잇감 만들기] 우리 집 만..

[놀잇감 만들기] 말랑말랑 ..

[슬기로운 놀이생활] 따로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