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nside

우수교육기관

[원탐방] 충북 음성 우리아기어린이집

2020.10.05

행복한 배움터 건강한 아이들

충북 음성 우리아기어린이집


충북 음성에 어느 작은 동네. 이 조용한 곳에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웃음만이 잔잔히 퍼집니다. 늘 숨기는 법이 없는 아이들의 웃음소리는 지금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지를 알려주지요. 이달에는 웃음소리의 주인공, ‘건강한 아이’라는 원훈 아래 아이들의 행복 배움터가 되어주는 우리아기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Interview :: 이현숙 원장

아이들과 함께하는 일이 천직이란 생각으로 26년째 이곳에 몸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원을 운영하며 많은 아이들을 만나다보니, 유명 교육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아기어린이집의 원훈이 ‘건강한 아이’인 것도 이 때문이지요.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기질적 특성, 개인차를 인정받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심신이 건강히 자라는 것은 축복입니다. 우리아기어린이집은 이를 중점으로 두고 보육하며, 영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행복한 일터가 먼저!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 어떻게 보면 너무 흔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정작 교사의 행복을 위해 고민하는 원은 흔하지 않지요. 이현숙 원장은 우리아기어린이집이 아이들의 행복한 배움터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에게 행복한 일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교사의 근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아이들과 부모의 신뢰도,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지요. 이 원장은 경력교사부터 초임교사까지, 모두가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자기계발에 힘쓸 수 있도록 처우개선은 물론 다양한 복리후생을 지원합니다. 때문에 우리아기어린이집은 단순한 영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을 넘어서 아이들에게는 즐거운 놀이터이자 교사들에게는 즐겁고 안정된 보금자리가 됩니다.






오감놀이를 통한 편식 개선

영아는 기본생활습관, 그중에서도 특히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시기입니다. 처음 접하는 음식이 많은 영아에게는 다양한 식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 먹어보는 경험이 필요하지요. 우리아기어린이집은 ‘채소야 놀자’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다양한 채소를 활용한 오감놀이를 합니다. 영양가 풍부한 제철 채소들은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놀잇감이 되었다가 맛있고 건강한 반찬으로 변신합니다. 채소라면 거부감을 갖던 아이들도 오감놀이를 통해 점차 편식이 줄고, 균형 잡힌 영양섭취로 인해 원훈처럼 더욱 ‘건강한 아이’가 되어갑니다.








우리 반 교실이 최고의 놀이터

유아는 다양한 놀이 환경에서 재미있고 신나게 노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고가 확장되고 창의적 발상이 일어나며,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기 때문이지요. 이현숙 원장은 유아에게 교실은 행복한 배움터이자 최고의 놀이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볼 수 있는 생활용품을 주제로 연간계획을 세웠습니다. 월 주제에 맞는 다양한 생활용품 놀잇감을 제공하고, 아이들은 스스로 놀이를 주도해나가며, 자기주도성 및 성취감을 향상하게 됩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0

최신글

어린이집안전공제회, 한어총..

한국보육지원학회·(재)경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놀이..

한어총 가정분과 이·취임식

[평가지표 FAQ] 4. 교직원

[주제놀이] ‘농업인의 날’..

[우리말 바로쓰기] ~해주십..

나를 성장시키는 다섯 가지 ..

[인사노무] 유치원 보수규정..

[We are family] 민행난 원..

[특집] 함께 사는 지구 아름..

2020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