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 공포

2021.03.30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이 공포되었다. 

영유아 등·하원 시 인계 확인 의무화, 어린이집 내 감염병의심자에 대한 조치내용 구체화, 국공립 어린이집 운영위탁 취소사유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개정령안은 지난해 12월 29일에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에서 구체적인 사항을 추가한 것. 


특히 영유아 등·하원 시 안전관리 방안과 어린이집 내 감염병 의심 영유아 등에 대한 조치내용을 규정하여 영유아 안전사고 및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어린이집 평가결과 미흡한 경우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위탁 취소 사유에 반영하여 보육서비스 질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개정된「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어린이집 원장은 매년 보육교직원에게 영유아의 등ㆍ하원방법 등을 포함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등ㆍ하원 시 영유아의 인계여부를 확인하여 영유아가 안전하게 인계되지 않았을 때에는 지정된 보호자에게 이를 알리도록 하였다. ▲ 어린이집 원장은 감염병의심자에 해당하는 영유아 및 어린이집 거주자에게는 어린이집으로부터 격리 조치를, 해당 보육교직원에게는 근무 제한 등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예방조치 규정을 상세히 마련하였다.  국공립 어린이집의 운영수탁자가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위탁계약을 한 경우나 어린이집 평가결과가 일정기준에 미흡한 경우에도 운영위탁을 취소할 수 있도록 취소 사유를 추가하였다.  영유아 200명 이상 어린이집은 반드시 영양사를 단독 배치하도록 하고, 영유아 100명 이상 200명 미만의 어린이집은 영양사 공동활용 범위를 기존 같은 시·군·구의 5개 이내에서, 같거나 인접한 시·군·구의 2개 이내 어린이집으로 제한하여 영양사 배치를 강화하도록 하였다.  어린이집을 폐지ㆍ휴지하려는 자는 신고서 제출 전에 폐지ㆍ휴지 사실을 보육교직원과 보호자에게 알리도록 하고, 고지 사실 증빙자료를 어린이집 폐지ㆍ휴지 신고 시에 첨부하도록 하였다.


보건복지부 정호원 보육정책관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영유아들이 어린이집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언급하면서, "이외에도 영유아 통학버스 하차 미확인 및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 발생 시 행정처분 기준 마련 등 영유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법령 개정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1

최신글

전국시군국육아종합지원센터..

부천시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EK그룹, 강원도어린이집연합..

행정안전부에서 밝히는 ‘어..

전국시군구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의 달 5월 행사

[굿아이디어] 즐거운 우리 ..

[놀이사례] 어린이집 적응이..

[영아놀이] 몽실몽실 쉐이빙..

[놀잇감 만들기] 우리 집 만..

[놀잇감 만들기] 말랑말랑 ..

[슬기로운 놀이생활] 따로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