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ssue & News

화제 인터뷰

[We are family] 유복림 센터장

2019.09.24
행복한 보육현장을 지원하는
유복림 센터장

인상은 늘 그 사람을 대변한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하지만 유복림 센터장을 만나서 이야기 하는 동안 그 편견이 또 다시 들어맞는다. 반대로 역할이 다양할수록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편견은 깨지고 만다. 편안하고 차분한 대화에서 유 센터장이 갖고 있는 열정과 포부 속 강렬한 카리스마를 읽고 왔다.




“보육인들은 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고, 

센터는 어린이집에서 하기 힘든 일들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고 싶어요.”


















전국시군구육아종합지원센터협의회 회장

의왕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




유복림 센터장이 보육과 관련된 현장에서 일하게 된 계기는 프랑스에서부터 시작된다.


“대학에서는 간호학을 전공했어요. 그런데 결혼 후 남편을 따라 프랑스로 유학을 가게 되었고, 그 곳에서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를 보고, 갑자기 어린이집 원장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지요. 프랑스에서는 원장이 되려면 면허를 취득해야 했는데, 운 좋게도 불어로 된 시험을 통과했어요.”


하지만 그 당시 프랑스에서는 외국인의 취업이 어려운 터라 실제로 원을 운영할 수는 없었다고. 이후 한국으로 돌아온 그녀는 어린이집 간호사로 출발하여, 직장어린이집, 장애통합어린이집, 포괄보육어린이집 원장 등을 두루 거치게 된다. 그러다 현장에서 배운 보육의 가치를 다른 어린이집들과 나누고 싶었고, 그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육아종합지원센터장 자리에 있게 된 것.


현재 유 센터장은 전국시군구육아종합지원센터협의회 회장으로도 역임하고 있다. 심부름꾼이라 자칭하는 그녀는 회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고 그것을 전달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전국 시군구에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있는데, 각 지자체별로 사업 진행 편차가 큽니다. 협의회는 각 센터의 규모, 예산, 지원 등에 대한 통일된 의견을 모으는 기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센터가 함께 공모전이나 토론회도 진행하면서 홍보도 하고, 위상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다각도로 진행하고 있지요.”


보육인들에게 묻고 싶다. 평소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얼마나 이용하는지. 현대인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고, 그 정보를 취득하는 것은 오롯이 개인의 몫이다. 누가 그 정보를 먼저 얻느냐에 따라 희비가 갈리기도 한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역시 많은 정보들을 보육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유 센터장은 보육인들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을 놓치는 것 같아 아쉽기만 하다.


“정보의 신속한 접근은 기회와 혜택의 양과 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보육통합시스템에 매일 접속 하듯 들어와 둘러본다면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있답니다.”


현재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대한민국 영유아의 교육과 보호, 그리고 행복한 양육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과거 보육정보센터가 어린이집 지원에 주 역할을 했다면 지금은 가정 양육기능까지 함께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그 사업의 규모와 의미가 커졌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육아종합지원센터는 가정양육지원사업을 센터의 큰 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군구)와 어린이집, 그리고 가정의 세 꼭지점 가운데에서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한 편에 치우침 없이 오로지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어린이집과 가정을 동시에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지역사회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그리고 협의회를 통해 단단해지며 더 큰 결실을 맺는다. 유 센터장은 협의회 회장으로서 사업 중심으로 구성된 협의회 조직을 권역으로 재구성하여 내실을 다지는데 더욱 힘을 모으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전국의 보육인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모두들 어렵다고 합니다. 원장은 원장대로, 교사는 교사대로… 그 어려움을 이해하고 언제나 기댈 수 있는 지원자로서 함께 하려고 합니다. 같이 성장하는 보육인이 됩시다.”







에디터|월간유아 김인숙

0

최신글

서울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 ..

부어련, 제6회 영유아 보육..

EK(주) 이희주 회장, (사)한..

화성시육아종, 보육교직원 ..

EK(주)와 국제대학교 MOU

충어련, 2019 충남 보육인 ..

오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제..

경남가정어린이집연합회, 20..

제1회 그림책 비엔날레 「그..

화성시어린이집 보육주간 행..

어린이집 평가연계 사후 컨..

2019 대한영유아청소년돌연..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