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졸업식 준비

2019.02.25

2월은 졸업식, 신학기 준비로 인해 몸도 마음도 분주한 달이다. 아이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며 준비하는 졸업식 행사. 다른 원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스페셜에디터들의 졸업식을 귀띔한다.






[졸업행사] 설레는 만남을 준비하는 아쉬운 이별


월간유아 스페셜에디터들은 졸업식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지난해 진행된 행사 현장들을 살펴보며 올해 졸업식을 계획해보자. 아이들에게 기억에 남을 아름다운 졸업식을 선물할 수 있을 것이다.





Episode 1 “졸업식이 공연장으로 변신했어요.” _ 시립상현어린이집 교사 한혜원(스페셜에디터 5기)

기존의 졸업식을 돌아볼 때 자신의 성장을 단순히 축하받는 소극적인 자리에 그치는 것 같아 늘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유아들이 스스로의 성장을 뽐내고 기뻐하고 격려하는 적극적인 잔치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졸업 공연’ 형식으로 기획, 진행해 보았습니다. 사전 준비로 교사들이 졸업생 한 명 한 명의 이름과 별명을 풍선에 적어 졸업식장의 천장 전면에 전시하여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행사장 로비에는 졸업생들이 일 년 동안 즐거웠던 기억을 그림으로 그려 전시하고, 부모님께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편지와 현재 모습을 담은 자화상을 연결하여 개인작품을 전시했습니다.








Episode 2 “행사 당일에 너무 눈물이 나서 힘들었어요.”_ 아이큰숲어린이집

졸업식이 시작되기 전 단상 스크린에 식전 영상으로 1년 동안 아이들의 모습을 음악과 함께 편집해서 상영했습니다. 한쪽에는 아이들의 졸업학사모 사진과 졸업증서 등을 비치해 전시해두었으며, 행사 장소로 이용된 강당은 풍선으로 간단하게 장식하였습니다. 행사 전날 의자를 정렬하고, 레드카펫도 깔아두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줄 선물은 미리 포장해 두었으며, 부모님께 드리는 상장과 메달은 활동 시간에 아이들이 미리 제작해두었습니다.










Episode 3 “미니멀 졸업식을 준비했어요!”_ 은하수어린이집 교사 김문정(스페셜에디터 5기)

비용을 최소화하고 간소화시킬 수 있는 미니멀 졸업식을 진행했습니다. 졸업 선물은 아이의 이름이 새겨진 수저 세트를 준비했고, 1년간 추억이 담긴 사진첩도 함께 전달했습니다. 가장 오래 본 사람이 상대방의 예쁜 모습을 잘 아는 것처럼 교사가 직접 촬영한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앨범에 담았습니다. 또한 항상 해처럼 밝게 빛나라는 뜻으로 해바라기 한 송이를 교사가 직접 포장해서 전달했습니다.







Episode 4 “졸업식과 수료식을 함께 진행했어요.”_ 화곡어린이집 교사 김슬기(스페셜에디터 5기)

기쁘지만 슬픈 날인 졸업과 수료. 우리 원은 졸업식과 수료식을 한 날 진행했습니다. 졸업식 노래를 형님과 동생들이 각각 부르고 원장님께서 직접 졸업장, 수료장을 전달하셨지요. 한 명 한 명 꼭 안아주며 인사를 건내고, 더 큰 세상에서 또 새로운 한 발을 내딛으라는 마음을 담아 교사들이 정성껏 만든 사탕 꽃다발 선물도 전달했습니다. 또한 지난 1년 동안 찍은 아이들의 사진 앨범도 함께 주었습니다. 신나는 과자 파티를 하고 즐겁게 마무리 했습니다.









[졸업 선물 만들기] 너희를 위해 준비했어! 졸업 축하카드&선물 만들기


아이들의 첫 졸업을 축하하며,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특별한 졸업 선물을 만들어보자. 쉽고 간단하지만 정성과 의미가 담긴 카드&선물 만들기 꿀팁을 공개한다.




<졸업가운 카드>

준비물

색지(검정색, 노란색, 흰색), 글루건, 빵끈, 아이들 사진


만드는 방법

1 검정색 색지를 직사각형으로 오린다.

2 노란색, 흰색 색지를 오려붙여서 사진처럼 졸업식 가운을 만든다.

3 글루건으로 빵끈을 붙이고, 흰색 종이를 돌돌 말아 졸업장을 붙여 꾸민다

4 뒷면에는 아이들 사진과 교사의 편지를 붙인다.

 






<학사모 두루마리 편지>

준비물

색지(검정색, 흰색), 글루건, 리본


만드는 방법

1 검정색 색지를 폭 5cm 정도의 띠 모양으로 오린 후 말아서 원통으로 만든다

2 학사모 모자가 될 부분을 사각형으로 오린 후 글루건을 이용해 1과 붙인다

3 흰색 색지에 편지를 적은 후 말아서 리본으로 묶는다.

4 2에서 만든 학사모 모자 부분에 끼운다.

 






<학사모 캔디 선물>


준비물

작고 투명한 병(잼 병이나 플라스틱 병), 글루건, 색지(검정색), 털실


만드는 방법

1 검정색 색지를 유리병 뚜껑보다 살짝 큰 정사각형으로 오린다.

2 검정색 색지를 폭은 약 2.5cm, 길이는 유리병을 감쌀 수 있을 만큼 오린다.

3 유리병 뚜껑에 2에서 오린 검정색 띠를 붙인다.

4 실로 학사모 술을 만들고 1에 붙인다. (구멍을 뚫어 안쪽에 붙이면 깔끔하다.)

5 글루건을 이용하여 3과 4를 붙인다.

6 유리병 중간에 노란색 리본을 붙여 꾸민다.

7 유리병 안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캔디를 넣어 선물한다.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에디터 | EK(주)_월간유아 장지혜

5

최신글

한국복지사이버대학 아동복..

한어총 비대위, 보육 현안 ..

한가연, 전국 릴레이 정책토..

누리과정 지원단가 7년만에 ..

누리과정 ‘놀이중심’으로 ..

시흥시어린이집연합회, 스승..

육아정책연구소, UN SDG4.2 ..

어린이집 등하원 알림서비스..

제97회 성남어린이날 큰잔치..

한어총, 서울가정어린이집연..

경기도, 어린이집 급식 개선..

\"공공성·투명성 확보할 것..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