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교사 지원 프로그램]샘!샘! 우리는 같은 팀

교사 지원 프로그램
지산어린이집 - 샘! 샘! 우리는 같은 팀

어린이집과 관련된 부정적인 뉴스가 보도될 때면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일하는 보육교직원들의 열의와 사기가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결국 영·유아들에게 결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 누구보다 행복해야 할 보육교직원을 위해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당신은 이미 행복한 교사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




프로그램 개요

대상 : 영아전담 지산어린이집 교직원 일동

목표 교사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개인뿐만 아니라 영유아에게도 영향을 주며, 이는 보육의 질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샘!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업무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교사 간 상호작용능력 증진과 친목 도모, 신의와 동료애를 다지며 행복한 삶을 만들고자 한다. 또한 어린이집 업무 시 지도력을 발휘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세부활동 및 내용


활동

‘샘!샘’이라 모임을 칭하고, 회칙을 정하여 이를 준수한다. 모임의 재정은 회원의 회비로 한다. 회칙에 의거하여 일정액을 매달 회비로 정하고 친목 복리 증진경비, 생일파티, 경조(애경사), 교직원 해외연수, 각종 수상 시 꽃다발, 교직원 음료 등에 사용한다.



정기모임

매월 첫째 주 금요일을 정기모임으로 정하고 이 시간만큼은 나이, 경력, 삶의 환경이 다른 인생 선후배가 서로 멘토가 된다. 함께 하면 좋은 일들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며 당일치기 여행, 체력단련을 위한 등산, 볼링 등으로 팀워크를 다진다.



교육 및 힐링캠프

매월 온라인 교육으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향상과 보육의 질을 높이며, 교사 힐링캠프 참여기회를 통해 몸과 마음의 여유를 얻고 있다.










마니또 및 선물교환

연 2회 제비뽑기로 마니또를 뽑아 수호천사가 된다. 발표 전까지 선물, 격려, 미소, 배려하기 등 수호천사 역할을 하며 설렘과 동료애를 다진다.









불우이웃돕기 바자회

어린이집의 가장 큰 행사인 바자회 ‘뽑기 코너’의 물품과 인력을 지원하여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바자회는 11년째 진행 중이며, 샘!샘의 팀워크 리더십이 가장 잘 발휘되는 프로그램이다.








휴게시간이 생긴 후 변화

· 점심 식사시간에 독상이 아닌 겸상

· 휴게시간에 티타임을 즐김

· 아이들 낮잠 시간에 스트레칭을 함

· 휴게시간을 이용해 은행, 병원 등 개인업무를 봄









반찬봉사

어린이집이 소재하고 있는 주민센터에 등록된 독거 어르신들에게 반찬을 만들어 월 2회 배달하고 있다. 인성함양의 팀워크를 발휘하며, 6년째 진행 중인 가장 자랑스러운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집 자체 교사연수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연 2회 자체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샘!샘 프로그램’ 활동으로 다져진 팀워크 리더십으로 1박2일 프로그램 활동 파트를 나눠 교육, 레크리에이션, 복불복으로 식사담당, 실내외 취침정하기, 심신 안정을 위한 체험, 산책 등 연수 준비부터 진행까지 업무분담으로 이루어진다.




<샘! 샘! 우리샘! 행복샘!> 사업은 ‘행복한 아이, 행복한 부모, 행복한 어린이집’을 실천하기 위해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지원프로그램이다. 학습·심리·물적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육교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프로그램 보급 및 확산에 그 목적이 있다.





에디터 | EK(주)_월간유아 김인숙

4

최신글

초저출산 사회, 육아정책의 ..

한어총, 누리과정과 표준보..

곰돌이집 케이크

교사의 정체성, 교실환경구..

[영아오감]쌀 튀밥으로 놀아..

[교사 지원 프로그램]샘!샘!..

[그림 이야기] 그림의 역사..

[원탐방] 후암어린이집

학사모 만들기

졸업식 꽃다발 만들기

졸업식 준비

[2월누리주제]형님이 되었어..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