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ssue & News

뉴스

육아정책연구소, 지역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

2019.05.02

육아정책연구소(소장 백선희)430,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위스테이 별내 사회적 협동조합 사무실에서 사회혁신기업 더함의 실무진과 위스테이 별내 사회적 협동조합 부모 조합원 5명과 육아 친화적 마을 조성을 주제로 제2KAL(KICCE Active Listening: 육아정책연구소의 적극적 경청)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육아 친화적 마을의 조성은 육아하는 가정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생활환경인 마을 단위에서 육아하기 좋은 환경으로의 재구성을 의미한다.



자녀의 양육에서 지역사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한 아이를 기르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It takes a whole village to raise a child).’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간담회는 과연 아이를 기르는 데 필요한 온 마을이 무엇을 담고 있는지, 또 어떻게 실현해갈 것인가에 대해 논의한 자리였다.


육아 친화적 마을에 대해서는 육아에 가치를 부여하여, 아이를 키우는 가족에 대한 환대가 필요하다. 또한 보건의료서비스, 교육보육지원, 돌봄 지원,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문화 인프라 등의 접근과 이용이 수월해야 한다. 아울러 공동체적 의식을 토대로 자원봉사, 마을일자리 등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남양주시 별내동에 조성되는 장기임대주택인 위스테이는 입주 전 조합원의 의견수렴을 토대로 다양한 육아지원요구를 마을 조성에 반영하고자한 사례로, 단지 내 시립어린이집을 부모가 참여하는 공동육아 형태로 운영하고자 한다. 또한 단지 내 공유 공간 안에 커뮤니티센터를 두어 영유아방, 방과 후 돌봄 공간, 주민카페, 공동 부엌, 육아정(育兒亭) 등을 설치하여 육아하는 가정의 요구를 반영한다이외에도 부모교육, 갈등조정교육 등을 포함하는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100여 개의 학교) 운영을 계획 중이다


이같이 남양주 별내 위스테이는 향후 신규 주거단지 조성 시 입주민의 요구를 설계부터 반영하는 육아친화적인 지역사회 환경 구축 사례로 고려되고 있다.


3KAL 현장간담회(5월 중 예정)장애영유아를 기르는 가정의 육아지원 요구로 진행할 예정이다


에디터|EK(주)_월간유아 김나영

0

최신글

육아정책연구소, ‘미래세대..

대전광역시가정어린이집연합..

화성시, 화성시어린이집연합..

[요리활동] 파프리카 기차

[놀잇감 만들기] 죽방울

[놀잇감 만들기] 갓

[프로젝트 수업 자료] 한글

[칼럼] 해외 보육기관 탐방..

[원탐방] 서대문 구립 숲속..

[교사지원프로그램] 시립 태..

경가연, 영아보육 정책의 공..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육아..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