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Education

놀이자료

교실 안전사고 대처법Ⅳ

2019.06.26

아무리 주의하고 조심하지만 한 달에 몇 차례씩 일어나는 안전사고. 예방도 필요하지만 사고발생 시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히 대처하느냐 또한 중요하다. 이달에는 교실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고 사례를 살펴보고, 각 유형별 대처법에 대해 살펴본다.




긁힘, 베임



날카로운 소꿉놀이 교구





교사는 매일 일과 시작 전후에 영유아들이 직접 가지고 놀이하는 모든 교재교구의 안전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아이들이 놀이 도중 부서진 교구를 발견한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그 자리에 놓아두고 교사에게 알리도록 지도한다. 특히 유리나 도자기, 합성수지, PVC, 멜라민 재질 등의 교재교구는 쉽게 금이 가고 작은 충격에도 파손되는 위험이 있으므로 더욱 주의 깊게 확인·점검해야 한다.





뾰족한 연필은 위험해요



가급적 뾰족한 연필보다 끝이 둥그런 색연필을 이용하여 활동하는 것이 좋다. 만약 연필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HB 보다는 2B나 4B연필을 깎은 후 끝을 문질러 날카롭지 않게 다듬은 후 제공한다. 또한, 연필사용 후 에는 교사가 다시 수거하여 영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보육환경 관리법•보육지도 방안

보육교직원은 어린이집 내 공간 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다. 평가 인증에 따른 영유아 안전 환경구성 및 시설 설치 준수가 필요하며 매일 실내외 안전점검을 하도록 한다. 영유아들이 긁힘(베임) 상해를 입는 대표적인 소재인 교재교구는 영유아 연령에 적합한 종류와 소재이어야 하고 안전한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충실히 지도해야 한다. 더불어 실내외 시설물의 안전 또한 항목별로 점검하고 기록하도록 한다.








당김(탈구 등)


소매를 걷다가 손목이 탈구되었어요



영유아들의 관절은 매우 연약하여 탈구가 쉽게 일어나며, 재발하기도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손목, 팔꿈치 탈구가 가장 빈번히 일어나며 어깨, 발목, 골반 등의 탈구도 유의해야 한다.





친구와 손을 잡고 놀다가 다쳤어요



놀이하거나 손을 잡고 있던 친구의 팔을 세게 당기면 탈구가 일어날 수 있다. 신체놀이 시 탈구의 위험성을 염두에 두고, 안전하고 올바른 놀이 방법에 대해 안내하자. 또한, 손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 영유아가 떼를 부리며 힘겨루기를 하는 경우 탈구될 가능성이 높다. 힘으로 영유아를 다루기보다는 마음을 읽어주고, 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육환경 관리법•보육지도 방안

교사는 영유아에게 탈구가 일어날 위험성이 높음을 잘 인식하고 영유아들을 움직이게 할 때는 힘을 사용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가 무심코 팔 등을 당기는 일이 없도록 하며, 특히 영유아와 눈높이가 맞도록 몸을 낮추어 보육 활동을 진행한다.


응급처치 방법

손목, 어깨, 팔꿈치, 골반 등의 탈구가 일어났을 때에는 탈구가 된 부분이 부어오르고, 그 부위를 움직이지 못하거나 움직이기 싫어하면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다친 부위에 부목을 대어 고정시키고 냉찜질을 하며 신속히 병원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 탈골의 경우에는 삼각건이나 팔걸이를 이용해서 팔을 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제공 |  

에디터 | EK(주)_월간유아 장지혜

1

최신글

EK(주) 키드키즈, 대원대학..

[칼럼] 코로나시대 면역력 ..

[우리말 바로쓰기] 좇다, 밀..

[놀잇감 만들기] 태평소

[놀잇감 만들기] 소고

[전래놀이] 죽방놀이

[전래놀이] 씨름

[그림책놀이] 콩쥐팥쥐

[주제놀이] 옛날 옛적에

진흥원, 언택트 시대 보육교..

유치원·어린이집 급·간식 ..

한어총, 육아정책연구소와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