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프로젝트 수업 자료] 한글

2019.08.14
아이들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고려한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제안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원마다 주제를 정하는 방법, 진행기간 등이 조금씩 다르다. 월간유아에서 제시하는 프로젝트 활동은 원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하다.



01

자연물로 글자 쓰기

우리 원, 반, 유아 이름 등 쓰고 싶은 글자를 자연물로 완성한다. 야외, 실내에서 모두 활동이 가능하며, 자연물 역시 주변에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율성을 고취시킬 수 있다. 교실에 전시할 경우 화지, 색연필 등의 미술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02

단어 맞추기 게임

1. 친구가 소리 내지 않고 단어를 말하면 입모양만 보고 맞춘다. 그룹별로 진행하거나 한 명씩 나와서 생각한 단어를 말해도 좋다.

2. 한 글자씩 적혀 있는 종이를 낚아 단어를 완성시킨다. 이때 단어는 아이가 직접 만들거나, 교사가 제안해도 된다.

3. 교사가 아이 발바닥에 글자를 붙이고, 양말이나 짧은 스타킹을 신는다. 게임이 시작되면 재빨리 양말을 벗어 숨겨진 단어를 맞춘다.




03

한글사랑 캠페인

‘한글사랑’을 주제로 표어를 쓰고, 그림을 그려 캠페인을 진행해보자. 원 주변을 돌며, 구호를 외쳐 한글의 소중함을 알린다.












04

몸으로 말해요

유아의 손, 몸으로 자음과 모음을 만들고, 그룹을 지어 단어 등을 표현한다. 손과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비교하며 재미있는 점들을 이야기 나눠본다.




05

‘한글’ 관련 장소 견학

한글과 관련된 장소로 견학을 간다. 지역사회 도서관, 국립 한글박물관, 한국 서예박물관, 우리한글박물관 등

한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좋다.




06

한글 디자인

자음, 모음을 예쁘게 꾸며 옷, 스카프, 이름 등을 창의적으로 디자인 해보자.




07

가훈, 호(號) 쓰기

‘가훈’ 또는 ‘호(號)’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붓펜을 이용해 화선지에 적어본다.




08

한글을 만든 사람은?

세종대왕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쓰고, 초상화를 직접 그려 만원 지폐를 만든다.




09

북한말과 우리말

분단의 세월만큼 한글의 쓰임도 많이 달라졌음을 알아본다. 단어와 관련 있는 사진 이미지와 비교 말을 함께 알아보며 통일세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재미를 더한다.












10

단어 만들기

자음, 모음을 프린트하여 자른 후 교실 바닥이나 책상에 펼쳐둔다. 연령에 따라 내 이름 만들기, 교사가 정한 단어 만들기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에디터|월간유아 김인숙


6

최신글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저출..

영유아의 건강한 미래, 우리..

한국보육진흥원, 보육지원체..

한어총, 서울시가정어린이집..

2019 경기보육인대회 성황리..

아름다운 보육인! 2019 인천..

경기도교육청, 유치원 공공..

EK(주),‘2019 국가경쟁력대..

[놀잇감 만들기] 크리스마..

[놀잇감 만들기] 눈사람 만..

경북도립대학교, 2019 개정..

12월 실외놀이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