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ssue & News

뉴스

보육현장 떠나있던 보육교사 대상 사전 의무교육 시작

2019.09.03

내년 3월부터 어린이집에 근무하고자 하는 2년 이상 장기 미종사자는 

반드시 사전에 40시간의 직무교육 이수 필요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92()부터 한국보육진흥원(원장 유희정)에서 만 2년 이상 어린이집에 종사하지 않다가 다시 근무하려는 자를 대상으로 사전 직무교육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19.6.12, 시행 ’20.3.1)으로 내년 31()부터 어린이집에 근무하고자 하는 만 2년 이상 장기 미종사자의 사전 직무교육이 의무화된 데 따른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영유아보육법령(법률 제51조의2, 시행령 제26조의2)에 따라 지난 6월 한국보육진흥원에 어린이집 장기 미종사자 교육 기능을 위탁하였다.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지난 7~8월 교육자료 개발, 시스템 구축 등을 거쳐 92()부터 교육신청 접수를 통해 교육을 시행한다.

 

그간 원장 및 보육교사가 자격을 취득하고 만 2년 이상 보육업무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별도의 직무교육 없이 다시 어린이집 근무가 가능하였다. 이에 대해 새로운 보육현장에 적응하는 어려움과 그로 인한 보육서비스 질 저하 우려 등이 문제로 제기되었다.

 

법령 개정에 따라 이번에 도입되는 어린이집 장기 미종사자 교육은 근무 공백이 있는 보육교직원의 빠른 현장 적응을 지원하고, 전문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보육서비스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집 장기 미종사자 교육은 만 2년 이상 장기 미종사자(원장보육교사 자격 취득자)가 근무시작일 이전까지 총 4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시행일 ’20.3.1) 이 교육과정은 원장, 보육교사별로 3개 영역(인성 소양, 건강 안전, 전문지식 기술), 10개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보건복지부 백경순 공공보육팀장은 어린이집 장기 미종사자 교육홍보를 위해 제도 설명에 대한 안내문을 제작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사교육원 등에 배부하여 이 교육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장기 미종사자 교육 신청 안내

  • (교육 대상) 어린이집 원장·보육교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만 2년 이상 보육업무를 수행하지 않다가 ’20.3.1.이후 다시 보육업무를 수행하려는 사람
    * 다만, 보육업무 미종사 기간(만 2년) 동안에 보수교육을 이수하였거나, 40시간 이상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적용 제외

  • - 교육 신청방법 : ‘보육인력 국가자격증’(http://chrd.chirdcare.go.kr) > 교육통합 관리 > 교육 신청(9.2(월)부터)
  • - 교육 일정 : 1차 9.16(월), 2차 9.23(월) 이후 교육 일정 수시 공지 예정

  • * 시·도지사 지정 보수교육기관 별도 안내 예정(’20년 이후)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1

최신글

어린이집·유치원 주변 ‘금..

한국보육학회, 놀이중심 개..

한어총 가정분과, 보육지원..

[놀잇감 만들기] 몬스터 가..

[놀잇감 만들기] 가을나무

경어련, 비전 리더십 이사연..

어린이집 프랜차이즈 빅스맘..

한국아동숲교육학회, 재7차 ..

EK키드키즈&교육사랑연수원,..

한어총, 표준보육비용 제도 ..

EK키드키즈-경기도주식회사..

한가연, ‘보육현장의 또 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