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한국보육학회, 2019 추계 학술대회 성료

2019.10.15

한국보육학회(학회장 이미정)1012, 시행을 앞둔놀이중심 개정 누리과정 현장적용의 실제와 어린이집 평가제주제로 ‘2019 추계 학술대회400여 명이 넘는 참석자들의 열띤 호응 속에 서울교육대학교 종합문화관에서 개최했다.

 

이미정 학회장은 인사말에서 영유아에게 놀이가 가지는 본질적 힘을 고찰하고,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현장에 적용하며 그 실제적인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지 깊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새로운 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어린이집 의무평가제의 밀접한 연계성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명순 교수(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놀이의 본질과 놀이의 힘주제로 다양한 국외 놀이 이론을 바탕으로 진정한 놀이에 대한 중요성 및 본질에 대해 발표했다. 김 교수는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에 집중하는지가 보이면 곧 놀이가 보인다아이를 바로 보는 관점이 놀이를 제대로 보는 시작점이다.”라고 강조했다.

 

임부연 교수(부산대학교, 개정누리과정 책임연구원)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의 적용주제로 개정누리과정은 실행중심 교육과정이며 실행-평가-계획-실행의 역동적 순환이 '놀이'에서 발생됨을 발표했다.

 

이원선 국장(한국보육진흥원 평가사업국)개정 누리과정과 어린이집 평가제주제로 개정 누리과정과 평가지표에 반영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이 둘은 별개의 내용이 아닌 연계되는 것임을 강조했다.

 

우현경 센터장(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장/시범운영 컨설던트)놀이중심 누리과정의 현장 적용의 실제1 - 어린이집라는 주제로 놀이 중심 누리과정은 유아 스스로가 자유롭고 즐겁게 놀이하도록 지원하는 것 다양한 고민점(아동의 흥미, 교사의 질, 부모의 이해)에서 시작하여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김은희 교수(한양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시범운영 컨설턴트)놀이중심 누리과정의 현장 적용의 실제2유치원에서 한양여자대학교 부설유치원에서의 진행된 활동 사례 제시하며 놀이에 대한 정의 및 현장 적용을 위한 영유아 교수학습의 경계 넘기를 소개하고 놀이 이해를 공유했다.

 

신윤승 교수(서경대학교/시범운영 컨설턴트)놀이중심 누리과정의 현장 적용의 실제3 어린이집에서 시범 원 교사들이 아이들의 놀이를 바라보고 지원하면서 긍정적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들을 지켜보며 놀이 속에서 생활주제, 공간, 자료 등의 변화를 주며 놀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개정누리과정에 연구원과 시범운영 컨설턴트 등 관계자들의 발표로 큰 호응 속에 성료되었다.





에디터|월간유아 김다정

 

1

최신글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구..

겨울철 식중독 ‘주범’ 노..

남양주시어린이집연합회, 원..

빅스맘, 제44회 서울국제유..

남양주시, 가정어린이집 운..

한어총 민간분과위, 2019 보..

전국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

제5회 독도수호 걷기대회 성..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을 ..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창립 1..

보육교사 권리 보호, 조례 ..

보육정책의 핵심은 ‘유보격..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