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원탐방]천안 꿈동산유치원

2019.10.23

취재를 위해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아이들은 기자의 옷자락을 잡고 자신들의 작품을 설명하기 바쁩니다. 신나고 즐거운 일들이 많은 아이들에게 얼굴에 띈 웃음은 덤이지요. 천안 꿈동산유치원 곳곳에 묻어나는 재기발랄한 아이들의 모습을 들여다보았습니다.





Interview :: 최정숙 원장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은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미 4차산업혁명시대를 살고있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감성과 공감’입니다. 보다 높은 차원의 지식과 개념 속에서 감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교육도 변화되어야 합니다. 미래사회의 인재는 이미지들을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습득한 사람이 아닌 창의적 전문가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평범한 일상에서 의미를 찾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람이 바로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이지요. 꿈동산유치원은 오랜 경영 노하우만큼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지요. 그리고 그런 것들을 채워주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노력과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화문해교육



2007년부터 놀이중심, 아이중심의 문화문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화문해교육은 하브루타 교육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의문을 갖고, 질문 함으로써 생각의 힘을 얻는 것이지요. ‘판타지, 의좋은 형제, 희망의 불꽃’이라는 주제를 매년 각각 진행하면서 놀이를 통한 감성 교육을 진행합니다.




몬테소리 교육



문화문해교육은 동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몬테소리처럼 정적인 프로그램도 필요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주로 1학기에 많이 진행하고, 2학기에는 문화문해교육과 함께 곁들어 활동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인격 형성의 기본이 되는 영역들로 구성돼 있으며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호기심, 성취감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종착지는 결국 ‘배려’가 되기 때문에 완벽한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성출석



유치원에 등원 후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며 출석 체크를 합니다. 간혹 엄마에게 꾸중을 듣거나, 무서운 꿈을 꿔서 기분이 좋지 않은 아이들을 친구들이 배려하고, 이해함으로써 하원할 때는 즐거운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2

최신글

의왕시 육아종합지원센터, \..

한어총 가정분과 보육정책토..

2019 부산 보육인 한마음대..

남양주가정어린이집연합회, ..

프리미엄 어린이집 빅스맘, ..

EK㈜, ‘2019 일본 이러닝 ..

크리스마스 행사 준비

한가연, 선진보육정착을 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

보육지원체계 개편 홍보 표..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구..

겨울철 식중독 ‘주범’ 노..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