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ssue & News

뉴스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창립 10돌 맞아 국제학술세미나로 안심보육 지킴이 다짐

2019.11.04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어린이집안전공제회(이사장 김영옥) 111, 국회 보건복지위원, 보건복지부 차관, 어린이집 원장, 보육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63컨벤션센터에서 창립 기념식 및 안전보육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1부 기념식은 보건복지부국회 등 유관기관 축사에 이어, 공제사업 유공자 표창, 비전선포식 등이 진행되었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이날 축사에서,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는 부모님들의 가장 큰 관심은 안전 그 자체이며, 우리의 표도 안전 그 자체가 되어야한다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김영옥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창립 10돌을 맞아 마련한 국제학술대회 등을 토대로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예방 사업 및 합리적 보상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보건복지부 표창(7),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이사장 표창(8), 어린이집안전공제회 감사장 및 공로상(7, 1기관)이 수여되었으며, 공모전 시상으로 노랫말과 그림책 부문의 14개 작품이 수상했다.

 

2국제학술 세미나는 허억 교수(가천대 사회정책대학원)영유아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대책과 방안 기조강연과 미국 julie E.Miller 교수의 혁신적인 사회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더욱 안전한 영유아 만들기’, 일본 Itsmi kakefuda 대표의 일본의 보육안전: 프레임 워크, 문제, 그리고 중요 요소로서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핀란드 Sylvia Hakari 교수의 핀란드 유아교육에서의 안전보장’, 한국 정효정 학회장(한국영유아보육학회)한국의 안심보육환경 구축을 위한 안전보육 현황과 과제주제발표가 있었다.

 

패널토론으로는 염지숙 교수(건국대 유아교육학과)를 좌장으로, 공병호 교수(오산대 아동보육과), 조용남 국장(한국보육진흥원 교직원지원국), 김심환 국장(어린이집안전공제회 안전예방국), 김옥향 회장(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임부영 변호사가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는 미래지향적인 안심 보육환경 구축과 향후 공제회의 역할 강화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마련했으며 특히 내년부터 시행되는 개정 누리과정핵심 내용이 아동 중심의 충분한 놀이경험을 통한 창의성과 율성 신장에 기인하므로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안전사고 위험에 대비하고 예방할 필요성 또한 커지는 점 등 시의성도 고려했다고 공제회는 밝혔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는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돌연사 증후군 등에 대한 민영보험사의 담보 한계, 보상과정의 갈등 해결 필요성 등이 대두됨에 따라 2009 11월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특수법인으로 출범했다. 2019년 현재, 영유아의 생명신체 피해, 보육교직원 상해, 화재 상품 등 총 12개의 공제상품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말까지 9년간 접수된 급여청구는 총 15만 건, 가운데 실제 지급된 급여는 총 14만 건, 334억 원에 달한다.

 

이와 더불어 어린이집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보육교직원 대상 안전교육(‘12~), 어린이집 대상 소방보육통학차량에 대한 안전관리 상담·조언(’14~),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이동안전체험관 운영(‘15~) 등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에디터 | EK(주)_월간유아 박희정

 

0

최신글

프리미엄 어린이집 빅스맘, ..

EK㈜, ‘2019 일본 이러닝 ..

크리스마스 행사 준비

한가연, 선진보육정착을 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

보육지원체계 개편 홍보 표..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구..

겨울철 식중독 ‘주범’ 노..

남양주시어린이집연합회, 원..

빅스맘, 제44회 서울국제유..

남양주시, 가정어린이집 운..

한어총 민간분과위, 2019 보..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