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Education

놀이자료

[주제놀이] 즐거운 우리 원

2020.02.14

어른들에게도 낯선 곳은 두렵고 떨립니다. 아이들이기 때문에 잘 어울려 지낼 것이라는 말은 어쩌면 어른들만의 생각일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새 학기는 아이들에게 중요하지요. 그래서 3월은 우리 원과 우리 반이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할 시기입니다. 새 학기 증후군. 분리불안을 모두 없앨 수 있는 즐거운 우리 반 만들기.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키즈카페보다 우리 원!
부모와 함께 자주 다녔던 키즈카페처럼 새로운 우리 원, 우리 반도 즐거운 곳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학기 초에는 무조건 즐겁고, 신나게 놀아야 하지요. 친근하고 호기심 가득한 놀이는 원에 잘 적응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레인보우데이

알록달록 무지개 색깔의 화려한 의상을 입고, 다채로운 놀이를 즐겨봅니다. 반별로 무지개 색을 정해 입거나, 한 반에서 7가지 색의 옷을 자유롭게 입어도 좋습니다. 교사는 다양하게 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비눗방울, 풍선, 신문지, 뻥튀기 등의 소품을 준비합니다.




신문지 놀이

아무런 설명없이 신문지를 제시해보세요. 그리고 자유롭게 놀아도 좋다고 이야기 합니다. 아이들은 생각보다 많은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기거나, 찢는 아이, 옷처럼 입거나 인형에게 붕대를 감아주는 등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또한 캠핑장을 만들어 고기를 굽거나, 소풍을 가서 돗자리로 쓰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다른 친구가 어떤 놀이를 하는지 모방을 하며 배우기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행동에 아이디어를 더해 더욱 즐거운 놀이를 만들어가지요.




성취감을 더한 오감 놀이

영아들에게는 단순한 놀잇감보다 오감 발달을 위한 놀이가 좋습니다. 단순히 만지고, 느껴보는 오감을 벗어나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오감 놀이를 진행해봅니다. 나무, 사자를 상추로 꾸며보는 것도 좋고요, 톡톡 터지는 물감 공을 뿅망치로 터뜨리며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것도 즐겁습니다.


물감 공 페인트 볼 구매하기 




겨울잠 자던 동물들이 깨어나는 경칩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인 경칩은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로, 예로부터 본격적인 농사를 준비하는 절기로 삼았습니다. 다양한 풍습을 행하며 봄을 맞이하는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아이들과 함께 경칩에 대해 알아보고, 개구리를 주제로 재미있는 놀이를 진행해봅니다.



개구리 만들기

다양한 방법으로 개구리를 만들어봅니다. 자신만의 방식대로 만들어도 좋고, 교사가 만든 샘플들을 전시해 고르게 해도 좋습니다.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그러나 재미있는 놀잇감이 될 수 있는 개구리를 제시하도록 합니다.





개구리가 되어 폴짝!

뒷다리가 길어 폴짝폴짝 점프를 잘하는 개구리가 되어봅니다. 초록색 옷을 입고, 개구리 머리띠나 모자를 쓰면 개구리로 변신! 교실 바닥에 연못을 만들고, 트램펄린 위에서 뛰어보세요. 하루 종일 개굴거리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개구리 알 먹기

겨울잠에서 깬 개구리는 경칩 무렵에 알을 낳습니다. 옛 조상들은 이 알을 먹으면 몸에 좋다고 하여 건져 먹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요구르트에 블루베리를 넣어 진짜 개구리 알처럼 만들면 아이들도 정말 잘 먹는답니다.




개구리는 무얼 먹을까?

개구리 먹이에 대해 알아보고 게임으로 진행합니다. 작은 곤충이나 지렁이 등을 먹는 개구리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곤충 그림을 파리채로 잡아봅니다. 파리채와 곤충그림에는 각각 보슬이와 까슬이를 붙이고, 중간 중간 개구리 먹이가 아닌 것들도 놓습니다. 아이들이 개구리 먹이를 잡아오면 지렁이 젤리를 간식으로 주세요.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4

최신글

코로나19 확산, 전국 어린이..

한유총, 코로나-19 조기 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Q&A..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어..

교육부, 전국 모든 유치원 ..

강동구, 서울 최초 보육교사..

프리미엄어린이집 브랜드 ‘..

[놀잇감 만들기] 헤엄치는 ..

[놀잇감 만들기] 움직이는 ..

[주제놀이] 즐거운 우리 원

놀이중심 유아중심, 새 학기..

미래 유아 교육을 위한 완벽..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