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칼럼] 가정어린이집,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2020.03.26

신영희

또래또어린이집 원장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 표준보육과정 개정, 놀이중심 개정누리과정 시행 등 사회 분위기에 따라 보·교육 정책도 변하고 있다. 어린이집 원장은 이에 맞춰 또는 그보다 더 빨리 새로운 정책사항을 원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 하지만 보육지원체계 개편으로 보육일지 작성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장의 현실이다. 게다가 저 출산으로 영아 대상 보육시설인 가정어린이집이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민간어린이집과 구립어린이집도 원아 감소 추세를 보이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제는 정책에 맞는 판단력으로 즉각 반응하고,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운영조차 어려운 시기가 되었다.
이러한 운영의 어려움을 면하고자 큰 규모의 시설에서 영아반을 개설하고, 일반 어린이집이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하면서 가정어린이집은 더욱 설 곳을 잃고 있다. 가정어린이집이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어린이집의 생존 운영을 위해서는 우선 보육서비스의 수준을 높여야 하고 부모의 요구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우리 원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안전한 환경구성에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가정어린이집도 시설투자에 눈을 돌려야 하고, 독자적인 영아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영아에게 최상의 보육환경을 제공하고, 부모에게 만족도가 높은 시설로 거듭난다면 운영의 어려움은 조금 나아질 수 있지 않을까?

현재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오감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프로그램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그 질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신생아부터 문화센터가 필수코스가 되어버린 지금, 집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퍼포먼스 활동과 체험을 어린이집 프로그램으로 적극 활용해야한다.

어린이집 원장은 운영이 아니라 경영을 해야 하며 입학부터 졸업, 졸업 이후의 관리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적극적인 관리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본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생존 법칙을 만드는 용기가 필요한 시기이다.

1. 아이가 입학을 하면 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어떤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먹는지(예를 들면 김치는 매운 고춧가루 대신 빨간 파프리카 가루를 사용해 담근 김치를 먹는다) 등의 정보를 최대한 자세하게 전한다.

2. 청결한 주방과 음식 조리과정, 식자재 구매·관리 등을 공개하여 신뢰도를 구축한다. 또한 부모가 급식도우미로 참여하거나, 조리실 위생 점검을 한 후 점심 식사를 함께 하고, 자녀와 귀가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3. 입학 후 한 달쯤 되면 적응일지를 만들어 준다. 적응일지에는 놀이과정부터 식사, 수면, 양치 등 다양한 사진에 설명을 함께 적는다.

4. 새 학기에 담임교사가 재원생 부모에게 적응편지를 써 보내는 것도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도움이 된다.

5. 입학 후 2주 정도 지났을 때 원장이 운영방침에 대한 편지를 가정에 발송한다. 부모의 마음을 조금 더 안정시킬 수 있다.

6. 담임교사가 원장에게 아이에 대한 사소한 정보들을 전달하여 수시로 부모와 소통하며 조언할 수 있도록 한다. 자녀에게 관심이 있고 성장에 필요한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부모에게 전하며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7. 적응기간에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부모와 소통하고 원 행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8. 새 학기에는 알림장을 통해 적응과정이나 활동 상황 등을 더욱 상세하게 기록해 전한다.

9. 상처나 문제 상황이 사소하더라도 부모에게 바로 연락해 상황을 알리고 적극 대처하는 행동을 보인다.

10. 가정통신문을 통해 정기적으로 육아에 관련된 내용, 문제행동, 지도요령 등을 공지한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1

최신글

충청남도가정어린이집연합회..

부산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 ..

세종시어린이집연합회, 육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대구·..

세종시어린이집연합회, 코로..

유치원, 어린이집 개원 무기..

사립유치원 학부모, 자녀 마..

경기도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안전공제회, 원-부모간 소통..

[We are family] 최진희 원..

[원탐방] 김포 기쁨어린이집

[칼럼] 가정어린이집, 위기..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