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nside

인터뷰

[We are family] 최은수 원장

2020.05.15
인성은 곧 교사의 의무감
최은수 원장
어릴 적 ‘스승의 은혜’ 노래는 어버이날 부르던 ‘어머님 은혜’ 노래만큼 가슴이 뭉클했다. 하지만 ‘선생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말조차 옛말이 돼버린 지 오래. 교사의 권위, 인권 등에 대한 기사를 볼 때마다 마음이 씁쓸하다. 그래도 여전히 ‘선생님바라기’로 매일 등원하는 아이들을 보면 힘이 솟는 것이 영유아들을 품고 있는 대한민국 보·교육 교사일 것이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다보면 좋은 기회가 옵니다. 물질적인 것 이외에도 많은 보상들이 반드시 따라 줄 겁니다.”









1996년. 시작은 경제적 어려움에서부터였다. 외벌이 보다는 맞벌이가 나을 것 같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한 것이 아이들을 대하는 일이었다.


“8살, 5살 두 아이의 엄마였던 당시, 가장 잘 할 수 있는 게 아이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일이더라. 전공을 살리고자 어린이집 교사를 시작했는데, ‘과연 잘 하고 있는 것인가’라는 의문도 끊임없이 들었다. ‘남의 아이들을 돌보느라 내 아이에게 소홀해지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다행히 두 아들은 서른 중반이 되었고, 엄마의 바람대로 잘 커주어 대견하기만 하다.”


워킹맘은 예나 지금이나 어려운 점이 많다. 하지만 최은수 원장은 아이와의 교감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려고 노력했다. ‘양보다는 질’을 선택한 것이다. 이러한 최 원장의 교육철학은 어린이집 운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보통 엄마와 떨어져 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7~8시간이다. 그 긴 시간을 즐겁고 편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평소에도 선생님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정서적인 안정과 다양한 놀이가 교육의 기반이 되면 창의력도 높아지고, 자존감도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유아기 생활이 좋은 바탕이 되어야 훗날 사회 구성원으로서도 잘 적응할 수 있다.”


놀이중심 교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화두가 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최 원장의 교육 형태는 조작하고, 실험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한다. 그 밖에도 원장으로서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놀이중심의 교육방향은 아주 오래 전부터 고수해왔던 것이다. 창의교육, 현장학습을 매주 번갈아가며 하는 이유다. 최근 코로나19 때문인 것도 그렇고, 원아 감소로 인해 많은 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어려운 시기일수록 아이들을 위해, 그리고 교사들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좋은 교육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준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최 원장은 아이들의 교육 이외에도 원의 시설, 먹거리, 프로그램 등을 가장 좋은 것으로 준비한다. 어쩌면 그것 역시 최 원장이 고수하는 교육 철학 중 하나가 아닐까? 최상의 것들을 바탕으로 하고, 그 위에 교사의 인성과 사랑을 얹듯이 말이다.


무엇이든 꾸준히 할 때 좋은 기회가 오듯, 어렵고 힘든 상황이더라도 초심을 잃지 않고, 기본에 충실하라고 최 원장은 조언한다. 그리고 내 것을 내어주는 것이 결코 손해 보는 일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그것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결국 다시 내게 돌아온다는 믿음을 갖길 바라는 마음이다.


“정책이나 제도 변화가 심한 때이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기 위해 많은 원장, 교사들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사례들이 마치 전체를 대표하는 것 마냥 매스컴에 보도되는 것은 솔직히 불편하다. 실제 교육 현장에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교육적 신념과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에 교육자로서 보람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라본다.”


청출어람(靑出於藍) 역시 좋은 스승이 있어야 가능한 법이다. 나 스스로가 좋은 스승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면 좋은 제자, 그리고 바른 인성을 가진 어린이, 결국 행복한 우리 사회가 되지 않을까.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0

최신글

EK보육경영연구소, ㈜옴니허..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지역..

화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 슬..

전남어린이집연합회 제 13대..

유치원, 1년 두 번 이상 안..

(사)충청북도어린이집연합회..

2020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

[We are family] 유미진 원..

오늘부터 어린이집 휴원 해..

[스페셜 인터뷰] 백군기 용..

[스페셜 인터뷰] 한어총 이..

[부모상담] 좋아하는 반찬만..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