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nside

우수교육기관

[원탐방] 청명 빅스맘어린이집

2020.06.25
행복한 성장의 마중물이 되는 곳
청명 빅스맘어린이집




영유아의 첫 사회생활이 시작되는 곳, 바로 어린이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떤 어린이집을 만나 어떻게 보내는지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달에는 영유아의 첫 걸음을 응원하며 건강한 성장이 이뤄지도록 돕는 청명 빅스맘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Interview :: 김보미 원장


영유아는 부모 품을 떠나 어린이집에서 처음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됩니다. 청명 빅스맘어린이집은 이런 아이들을 격려하며, 다음 단계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역할은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마중물이 되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보육교직원과 가정이 서로 소통하며, 아이들이 언제나 편안하고 즐거운 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Interview :: 청명 빅스맘어린이집 교사들

영아들의 각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빅스맘 전용 시스템인 ‘빅스웨어’에는 다양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주제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행사 및 활동 준비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표준보육과정에 맞춰진 프로그램은 저희 영아들에게 안성맞춤이에요. 프로그램 준비에 대한 부담이 줄다보니, 아이들과 다양한 놀이를 할 때 교사 또한 즐거움을 느끼게 된답니다.








재미로 한 달을 꽉 채운 빅스맘 프로그램


빅스맘 콘서트, 테마 데이, 드라마 데이, 페스티벌 그리고 오감프로그램까지. 청명 빅스맘어린이집의 한 달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행사들로 꽉 채워져 있습니다.


빅스맘 콘서트 ‘특별한 날’을 주제로 아이들이 서로에게 용기를 주며, 콘서트 참여를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시간입니다.

테마 데이 단순 놀이형이 아닌 프리미엄급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퍼포먼스 활동을 합니다.

드라마 데이 다양한 탐색을 통해 신체·언어발달에 도움을 주며, 스토리텔링 종이접기를 중심으로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 자극을 극대화시키는 시간입니다.

오감프로그램 영아기 뇌 발달은 성인 두 배의 시냅스를 형성합니다. 그만큼 두뇌의 모든 영역을 골고루 자극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지요. ‘오감프로그램’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오감과 두뇌를 자극하고, 건강한 뇌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영유아기, 자아존중감 형성에 가장 중요한 나이


애착 형성, 오감을 통한 발달 자극, 건강한 신체 성장, 기본생활습관 형성까지.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기에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이 더욱 강조됩니다. 김보미 원장은 앞으로도 긍정적이고 행복한 어린이로 성장하려면 영아기에 건강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아이에게 관심 있는 말 한마디 건네기, 눈 마주치며 인사하기 등 소소하지만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아이들을 대하며, 아이들이 스스로 사랑받고 있는 존재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경로당 협약식을 통한 세대교류


아이들은 조부모를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유산인 효를 배울 수 있으며, 세대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핵가족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조부모와 손자손녀간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명 빅스맘어린이집은 매년 경로당과 협약을 맺고, 아이들이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시간을 보내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1

최신글

[칼럼] 코로나시대 면역력 ..

[우리말 바로쓰기] 좇다, 밀..

[놀잇감 만들기] 태평소

[놀잇감 만들기] 소고

[전래놀이] 죽방놀이

[전래놀이] 씨름

[그림책놀이] 콩쥐팥쥐

[주제놀이] 옛날 옛적에

진흥원, 언택트 시대 보육교..

유치원·어린이집 급·간식 ..

한어총, 육아정책연구소와 ..

[특집] 세계여행, 우리 교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