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Education

놀이자료

[테마데이] 반가워, 갯벌아!

2020.06.25

우리나라 갯벌은 ‘자연의 콩팥’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서 노폐물을 걸러주는 콩팥처럼 오염된 바다를 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갯벌에는 다양한 종류의 생물이 사는데, 우리에게 중요한 식량자원이 됩니다. 아이들과 함께 갯벌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놀이로 확장시켜 보세요.



갯벌에 사는 친구들

갯벌 사진, 동영상 자료를 보며 갯벌에 가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갯벌에는 꽃게, 낙지, 조개 등 여러 가지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보았거나 잡아본 다양한 종류의 갯벌 생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김장 매트나 풀장에 모래를 넣고 갯벌체험을 해보면 어떨까요? 갯벌에 사는 생물 모형을 숨겨두고, 아이들이 삽을 이용해 찾아보아도 좋습니다. 또는 갯벌에서 찾은 조개껍데기를 모아 멋진 모빌을 만들어 교실에 걸어보세요.



우리 반 갯벌

교실을 여름 휴양지처럼 꾸미고, 바닥에 커다란 비닐을 깐 뒤 모래 또는 점토를 펼쳐 주세요. 아이들이 더욱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벽면에도 비닐을 붙여주시고, 함께 놀 수 있는 소꿉 놀잇감을 제공합니다. 손, 발로 느껴 보는 촉감놀이를 비롯해 두꺼비 집 짓기, 모래 성 쌓기 등 바닷가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교실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Tip 모래나 점토에 적당량의 물을 섞어서 농조를 조절하면, 실제 갯벌 진흙처럼 실감나는 놀이가 됩니다.




나만의 미니 갯벌

점토로 나만의 갯벌을 만들어 보세요. 여러 가지 모양의 스팽글을 붙이고 작은 돌멩이, 색모래 등을 활용해 멋진 바다와 갯벌의 모습을 표현해봅니다. 점토가 굳으면 물감을 칠해 더욱 섬세하게 꾸며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점토로 갯벌에 사는 생물을 만들어 보아도 좋습니다. 아이들 각자 생각하고 경험한 갯벌의 모습이 창의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자료제공 | 빅스맘 교육연구소, 스페셜에디터 조지혜 선생님


0

최신글

2019 행복키움 프로젝트 시..

육아정책연구소, 코로나19 ..

육아정책연구소, 영유아 심..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 실..

[스페셜 인터뷰] 김상호 하..

[스페셜 인터뷰] 육아정책연..

[평가지표 FAQ] 운영체계 3

[평가제] 2영역 면담준비

빅스맘, ‘유교전’에서 만..

[부모상담] 양치질을 싫어하..

[슬기로운 교사생활] 교사 ..

[다문화] 수를 세어 보아요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