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부모상담] 양치질을 싫어하는 아이

2020.06.26

교사는 교육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상담은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뿐 아니라 부모의 신뢰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지요. 미리 준비하여 똑 부러지는 선생님이 되어주세요



 



선택권을 주면서 양치질에 흥미를 느끼게 하기

아이가 한창 몰두 중인 놀이를 중단시키고 강제로 이를 닦이면, 놀이를 방해받았다고 생각하고 언짢은 기분이 들어 이 닦는 것을 싫어하게 될 수 있어요. 그러니 적당한 타이밍에 양치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이 닦는 것을 유난히 힘들어하면 한 번에 다 닦으려 하지 말고, 여러 번으로 나눠서 닦아도 되지요.

무릎에 눕히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천천히 닦이는 것도 좋아요. 입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아프지 않게 닦아줄 수 있고, 아이는 엄마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이며 칫솔질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잊을 수 있죠. 아직 양치질이 서툰 아이들은 칫솔을 질겅질겅 씹어서 칫솔모가 망가지기 쉬운데, 망가진 칫솔모는 잇몸을 찔러 아이가 양치를 더 싫어할 수 있어요. 칫솔모는 망가지면 바로 교체하세요.

아이가 치약을 싫어한다면 좋아하는 맛의 치약을 찾을 때까지 여러 종류의 치약을 시도해보세요. 입을 여러 번에 걸쳐 깨끗이 헹궈내는 걸 불편해한다면, 물에 금방 잘 헹궈지는 폼이나 젤 형태의 치약을 준비해주세요. 양치 습관에 관련된 영상물과 그림책, 전동칫솔, 모래시계가 달린 칫솔꽂이 등 흥미를 주는 매개물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양치하면서 치약을 자꾸 먹는데, 야단쳐도 소용없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린이용 과일맛 치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달콤하고 향긋한 냄새 때문에 먹고 싶을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라면 어른 치약을 소량으로 사용하게 하세요.


그동안 사용해보지 않은 치약이 없을 정도로 이것저것 다 써봤지만 아이가 치약을 계속 거부해요. 치약 없이 칫솔로만 닦아도 될까요?

치약 자체보다는 치약을 사용해서 칫솔질할 때의 분위기 등에 거부감이 커서 치약을 싫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칫솔만으로 이 닦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면 일단 칫솔로만 양치하면서, 양치질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인 다음에 치약을 사용해보세요.


양치를 너무 싫어해서 전동칫솔을 사려고 하는데, 아직 칫솔질을 잘 못하는 아이에게 전동칫솔을 줘도 되는지 고민되네요. 일반 칫솔로 양치하는 습관을 먼저 기른 다음에 사용해야 될까요?

소아치과 의사들은 취학 전 아이들의 경우에, 적어도 하루에 한 번(특히 자기 전)은 부모가 직접 이를 닦이라고 합니다. 스스로 이 닦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지만, 아직은 혼자서 꼼꼼히 양치하지 못하니까요. 아이들이 스스로 하는 양치질은, 일반 칫솔이건 전동칫솔이건 미흡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양치에 대한 거부감을 없앨 수 있다면 전동칫솔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하루 한 번 저녁 양치질은 반드시 부모님이 시켜주세요.





자료제공 |

1

최신글

[칼럼] 코로나시대 면역력 ..

[우리말 바로쓰기] 좇다, 밀..

[놀잇감 만들기] 태평소

[놀잇감 만들기] 소고

[전래놀이] 죽방놀이

[전래놀이] 씨름

[그림책놀이] 콩쥐팥쥐

[주제놀이] 옛날 옛적에

진흥원, 언택트 시대 보육교..

유치원·어린이집 급·간식 ..

한어총, 육아정책연구소와 ..

[특집] 세계여행, 우리 교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