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영아놀이] 탱글탱글 옥수수/꼬불꼬불 천사채

2020.07.22


9월부터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개정된 표준보육과정이 적용됩니다. 영아에게도 놀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 것이지요. 그렇다면, 영아기 아이들에게 놀이는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제공해야 할까요? 단순 오감놀이보다 연령·수준에 따른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놀이가 필요합니다. 이달부터 영아들과 할 수 있는 연령별 놀이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영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

근래에 들어 영유아 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맞벌이 가정 증가로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의 연령도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부모가 원하는 기관 보육시간도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아기는 생애의 첫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국가적 관심이 미비한 상태입니다. 이제는 영아기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필요성이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으로 유아들에게 ‘놀이중심’ ‘아동중심’ 교육과정이 시작되었지만, 영아기와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못해 보육과 교육이 분리된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유아에게 진정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사실 영아기부터 놀이중심 프로그램들이 개발·연구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영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놀이의 가치, 기록으로 발견하기

영아는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하기 때문에 교사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영아의 놀이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로 적는 것이 어려운 경우는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둘 수 있습니다.

교사는 기록을 통해 영아의 놀이를 관찰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발현적 놀이 행동을 보는 안목도 기를 수 있습니다. 영아 교사는 특히 아이들의 놀이,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민감성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기에 늘 기록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개별 요구를 충분히 관찰할 때, 비로소 영아 놀이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아기는 정보를 전달받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교사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영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일상생활과 보육일과 동안 더욱 다양한 경험과 놀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탱글탱글 옥수수


옥수수는 껍질, 수염, 알갱이, 심까지 버리는 것 없이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열린 놀잇감’으로 적합합니다. 옥수수를 관찰하고, 껍질 속에 숨어있는 노란 알갱이를 찾아보세요. 아이들은 먹어본 적은 있어도 껍질과 수염까지 본 경험은 드물 것입니다. 옥수수의 생김새를 충분히 탐색하게 해주세요. 수염을 나무막대에 붙여서 붓으로 만들면 색다른 미술도구가 된답니다. 껍질을 떼어 도화지에 붙이고, 그 위에 다양한 그림을 그려보아도 좋습니다.



연령별 놀이

0세 탐색하기, 만져보기, 옥수수 굴려보기, 옥수수 붓으로 치자 물 그림 그리기

1세 탐색하기, 만져보기, 옥수수 붓으로 카레 그림 그리기

2세 탐색하기, 만져보기, 옥수수의 생김새나 먹어본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기, 옥수수 껍질 벗겨보기, 옥수수 털 감촉 느껴보기, 옥수수 붓으로 물감그림 그리기, 옥수수 먹어보기






꼬불꼬불 천사채


다시마를 증류·가공해서 만든 천사채는 투명하고 꼬들꼬들한 식감의 면으로 밀가루 면과는 다른 특성의 이색적인 오감 놀잇감입니다. 투명한 천사채를 물에 넣었다 건져보거나 라이트 테이블 위에 올려 어떻게 비춰지는지 관찰해보세요. 도화지에 붙여 머리카락이나 동물의 털 등 다양한 작품으로도 만들어봅니다. 천사채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깔 물감을 뿌려 물들여보아도 재밌습니다.



연령별 놀이

0세 탐색하기, 만져보기, 몸에 붙여보기, 영아가 탐색한 촉감 언어로 표현해주며 탐색 반복하기

1세 탐색하기, 만져보기, 팔찌 만들기, 머리카락 표현하기, 물에서 건져보기

2세 탐색하기, 만져보기, 이야기 나누기, 그물놀이, 빛을 사용한 천사채 놀이(라이트 테이블에서 관찰하기)






자료제공 | 은하수어린이집 김문정 선생님(첫놀이연구소 소장)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0

최신글

[칼럼] 코로나시대 면역력 ..

[우리말 바로쓰기] 좇다, 밀..

[놀잇감 만들기] 태평소

[놀잇감 만들기] 소고

[전래놀이] 죽방놀이

[전래놀이] 씨름

[그림책놀이] 콩쥐팥쥐

[주제놀이] 옛날 옛적에

진흥원, 언택트 시대 보육교..

유치원·어린이집 급·간식 ..

한어총, 육아정책연구소와 ..

[특집] 세계여행, 우리 교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