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Special

교육자료

[현장탐방] 코로나19 강원유아교육진흥원

2020.09.02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유아에게도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되는 코로나19. 피할 수 없다면, 이 상황을 받아들이고 다른 방법을 모색해봐야 합니다. 이번 호에는 강원유아교육진흥원에서 그 방법을 찾아봅니다. 




Interview :: 강선옥 원장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육기관과 가정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현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유아, 학부모 교사 그리고 사회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들은 정상적인 유치원 생활을 할 수 없고, 여전히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생활 속 거리 두기 등으로 친구들과 제대로 놀이를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유아와 가정, 그리고 유치원의 어려움에 동참하고자 프로그램을 기획했지만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의 놀이가 멈추면 안 된다’ 는 생각으로 여러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추진하게 됐습니다.




유치원 교사들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교육들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흥원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교직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나요? 


강원도는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코로나19 감염자가 많지 않아 연수 인원을 축소하여 일부 연수를 추진하였습니다. 다만, 인원이 너무 많거나 불가피하게 여러 지역의 교원이 한자리에모이는 집합연수를 추진해야 할 경우, 일부 교과목은 비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비대면과 대면을 함께 운영하는 ‘블랜디드 방식’ 연수로 교원들에게 성장과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진흥원에서는 앞으로 어떤 일들을 계획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놀이챌린지’ ‘찾아가는 도담체험’은 기존의 체험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입니다. 강원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시스템을 설계하여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유아가 주도하여 놀이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가정 대상의 ‘자유로운 놀이 챌린지’는 ‘유치원 학급 놀이 챌린지’로 확대 운영하여,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다시 한 번 힘차게 도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푸르미와 함께하는 요리조리 감자놀이


지난 3월, 개학이 연기되어 긴급 돌봄을 하는 강원도 내 유치원 130여 곳에 감자 10kg(총 1,300kg)을 지원했습니다. 더불어 유아와 함께하기 쉬운 감자 요리 방법 10가지를 영상콘텐츠로 제공하여 긴급 돌봄 운영에 내실화를 더했지요.감자 요리 활동 인증사진으로 콘테스트도 개최했답니다.



책 나눔 ‘빵빵~ 차 타고 책 빌려요’


개학 연기 기간에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책도 보고 놀이도 할 수 있도록 책 대여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을 받았으며, 강원도 내 거주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어른 책(1~2권), 어린이 책(1~5권), 선물(놀잇감1세트)을 대여 및 제공하였습니다. 



도서벽지 아이들을 위한 놀이 꾸러미 지원!


유치원 개학 연기와 더불어 ‘찾아가는 문화예술 나들이’가취소된 인제, 고성, 삼척 관내 유치원생 700여 명의 유아들(2학기에 횡성 지원 예정)에게 자유로운 놀이 50종에 사용되는 비구조화 놀이 자료, 워크북 꾸러미를 제공하고, 활용방법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자유로운 놀이 챌린지


강원도 내 거주하는 만 3~5세 유아가 있는 가족이 놀이 모습을 촬영하여 진흥원 홈페이지에 올리는 ‘자유로운 놀이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도전하GO! 신나GO! 선물받GO!’로 나뉘어매월 첫 주에 발표되는 주제로 놀이한 동영상을 촬영하고, 홈페이지에 올리면 매달 10명을 추첨해 선물을 증정합니다.



극 놀이 지원


강원유아교육진흥원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극 놀이 지원은 도담체험관 전래동화체험 중 하나인 ‘해님 달님’을 코로나 시대에 맞도록 각색한 동극 공연입니다. 관람 후에는 유아의 참여를 이끄는 극 놀이 프로그램인 <얘들아! 극 놀이 할까?>를 소규모 유치원 중심으로 신청받고, 선정된 곳을 직접 방문하여 진행합니다. 


 



에디터|월간유아 김인숙


0

최신글

(사)한국몬테소리협회, 2020..

전남어린이집연합회와 전남..

군포시, 어린이집에 한시적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경기..

[주제놀이] 추석, 우리가 준..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성 ..

충청북도어린이집연합회, 수..

육아정책연구소, 심리방역 ..

키드키즈-뉴질랜드교육문화..

세계 여행을 떠나요, 하이헬..

[인사노무] 유치원3법 발효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