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Special

교육자료

[부모교육] 아이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식사를 바꾸세요

2020.09.02




부모라면 무엇보다 자녀의 건강한 성장에 관심 있기 마련입니다. 아이들의 감기, 소화기질환 등 비교적 흔하고 가벼운 질병이지만 부모에게는 늘 신경이 쓰입니다. 한 번 앓았다고 끝나는 것도 아니고, 이렇다 할 치료법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만성 질환을 고치기 위한 해결책, 의외로 쉬운 곳에 있습니다.




글_ 이정택 한의사(후후한의원 원장, ㈜이강푸드 대표)


아이들에게는 콧물·기침·발열 등의 호흡기질환, 식욕부진·복통·설사·변비 등과 같은 소화기질환, 아토피·비염·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 그리고 불안·강박·과잉행동과 같은 감정, 정서 문제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들 질환이 가진 특징은 외부의 자극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대개가 만성이라는 점입니다. 병원을 다녀도 그때 뿐,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 먹고 있는 음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은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받습니다. 대표적인 에너지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지방이며, 구조 영양소는 단백질과 지방입니다. 이들은 적절한 균형이필요합니다. 이 균형이 무너지면 질병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은 활동도 기운차지만 성장도 왕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영양소 이외에도 성장, 즉 새로운 세포의 등장을 뒷받침해줄 구조 영양소도 중요한 것이지요. 그런데 우리 식단에는 밥, 빵, 면이 주를 이루는 탄수화물(당질)로 가득합니다. 게다가 입맛 까다로운 아이들은 밥 대신 달콤한 간식을 더 많이 찾기도 하고요. 이렇게 먹는 음식 대부분은 탄수화물인데, 이는우리 몸을 구성하거나 성장에 필요한 물질적 기초가 되지는 못합니다. 결국 에너지 영양소는 과잉되고 구조 영양소가 부족한음식만 먹게 되는 것입니다. 과잉 흡수된 에너지 영양소는 지방으로 전환되어 쌓이고, 결국 살이 쪄 비만이 됩니다. 

어쨌든 겉으로 보기에 아이들의 덩치는 커질지 몰라도 근육이나 장기, 조직, 호르몬, 신경물질, 효소, 항체 등을 이루는 구조영양소는 결핍되어 있어 무력하고 쉽게 지치게 합니다. 호르몬 균형은 무너지고 면역력이 약해져 병원체 감염이 쉽고 염증발생도 반복됩니다. 또한 예민해져 신경질적인 아이가 되거나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활동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면역력이 높고 건강해지기 바란다면 식사를 바꿔야 합니다. 단백질, 지방이 풍부한 음식으로 말이죠. 단백질, 지방이 전체 섭취 영양소의 5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포도당을 생합성해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다소 과잉되더라도 괜찮습니다.









단백질, 지방이 풍부한 음식에는 달걀, 치즈, 육류, 생선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달걀은 매일 손쉽게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공급이 가능한 최적의 식품입니다. 가급적 GMO(유전자조작작물) 사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복지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은 생물학적 가치가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고, 뇌신경, 세포막, 성호르몬, 담즙, 비타민D의 원료가 되는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을 공급합니다.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은 뇌의 주요 구성 물질로 부족해지면 점막이 쉽게 허물어지고 염증이 반복되며, 뇌신경이 쉽게 피로해져 인지능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감정이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면역기능의 핵심이며, 신경활동의 기초가 됩니다. 


탄수화물(당질) 중심의 영양소 불균형을 교정하고 각종 유해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건강한 식품을 섭취해야 아이들의 건강을지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길들여진 습관은 하루아침에 고쳐지지 않지요. 천천히 시간을 두고 식단과 식습관을 바꾸면 대부분의 병을 예방하고, 마음의 건강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어떤 의술보다 뛰어난 식사의 기술을 지금 바로 실천하기 바랍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1

최신글

(사)한국몬테소리협회, 2020..

전남어린이집연합회와 전남..

군포시, 어린이집에 한시적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경기..

[주제놀이] 추석, 우리가 준..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성 ..

충청북도어린이집연합회, 수..

육아정책연구소, 심리방역 ..

키드키즈-뉴질랜드교육문화..

세계 여행을 떠나요, 하이헬..

[인사노무] 유치원3법 발효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