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Special

교육자료

나를 성장시키는 다섯 가지 말

2020.10.12

인간은 누구나 성장합니다. 그리고 성장을 위해서는 변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성장과 변화를 동시에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스스로 변화시키는 성장의말 다섯 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나와 당신 그리고 우리 관계가 변화되는 성장의 말사용으로 마음을 담아보세요.










저자_ 김정기(THE 뭉클심리연구소 대표, 

심리상담가, 예술심리치료사) 

출판사_ 시간여행




신뢰의 말 

누군가를 믿어준다는 것은 자기 몫을 발휘하여 성장에 이르도록 하는 최적의 말이다. 스스로에게 또는 누군가 믿어주는 말을 하면 변화의 씨앗은 싹이 튼다. “시작이 반이라고 너 대학원 시작한 지 벌써 일 년이 지났어. 너니까 이렇게 할 수 있는 거야. 직장 일에, 육아에, 박사 과정까지 웬만해선 엄두도 못 내지. 너니까 해내고 있어 친구야.” 상황만 바라보며 힘듦에 파묻혀 더 정체되어 가고 있던 이에게 힘이 되는 성장의 말이다. ‘너니까’는 자신을 되돌아보며 초심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 자신을 개척하게 하는 말이다. 자신의 근성을 믿어주는 신뢰의 말은 놓쳤던 자기 확신을 다시금 붙잡게 한다. 스스로 신뢰를 되찾는 계기를 만든다.


칭찬의 말 

칭찬은 사람의 변화를 돕는 성장의 말이다.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칭찬받은 태도와 행동을 지속하고 확장하게 하는 힘이다. 필리파 랠리(Phillippa Lally)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새로운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약 66일 걸린다고 한다. 습관이 되기 전까지는 그 행동을 강화하는 보상이 있어야 더 지속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칭찬의 행동을 하게 하는 강력한 강화제, 즉 보상이다. 칭찬을 들으면 자부심이 생긴다. 긴가민가했던 부분에 대한 긍정적인 확신이 들며 자신감이 상승한다. 칭찬받을 때의 느낌이 각인되어 그때를 자꾸 재연하고 싶어진다. 칭찬은 스스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게 만든다. 칭찬을 통해 행동의 질과 깊이가 변화하고 성장한다.


감사의 말 

스스로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성장의 말 중, 감사는 단연 으뜸이다. 감사의 말은 자신의 뇌를 긍정적으로 다시 작동시키는 가장 쉬우면서도 힘센 무기다. “감사합니다.” 한 마디로 스쳐 지나칠 수 있는 작은 일들이 진짜 감사함으로 다가온다. 감사하는 태도는 삶에 대한 깊은 만족으로 이어져 성숙으로의 변화를 이끈다. 감사는 뇌의 회로를 긍정으로 채우고 마음과 몸의 건강을 이루며 삶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다. 스스로 변하게 하는 성장 말투의 초석이다. 큰소리로 감사의 말을 하면 할수록 그들의 수고로움이 피부에 와 닿는다. 사람에 관해 관심이 더욱 짙어져 진짜 감사한 마음이 우러난다. 자신의 긍정성도 강화되며 관계도 돈독해진다.







질문과 이해의 말 

어떤 상황이나 상대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질문을 던지고 하나씩 살펴본다. 자신을 되돌아보는 질문은 상황과 상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성장의 말이다. “나라면 어땠을까?” “나는 상대 말에 얼마나 귀 기울여 듣는가?” 뾰족한 답을 얻지 못해도 괜찮다. 잠깐 생각하는 덕분에 갈등을 부추길 수 있는 말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런 시간을 벌었다는 자체가 가치 있다. 동시에 자기 말도 점검할 수 있어 다음에 비슷한 상황에서 바뀐 말로 대화할 수 있다. 또한, 마음을 알아주는 말을 충분히 표현하는 시간을 미루지 말고 먼저 마련하자. 듣고 서로 인정할 부분은 인정하고, 원하는 것을 말하여 해결 방안을 함께 찾으면 된다. 


용서와 화해의 말 

용서는 생각의 발상을 바꾼다. 다 이해할 수 없더라도 자신에게 해를 끼쳐 잘못한 상대에게 겨누던 화살 끝을 거두는 거다. 용서는 시각을 넓혀 나 자신을 되돌아볼 때 자연스레 찾아온다. 나의 말과 행동을 점검하면 상대 행동의 이면이 보인다. “내가 이렇게 했을 때 상대는 그래서 그랬던 건가?” 미처 보지 못하고 놓쳤던 것을 알게 한다. 용서하지 못해 한 곳에만 집착하던 초점이 옮겨져 관계성으로 바라보는 것이 용서의 시작이다. 돋보기를 내려놓고 망원경으로 보는 것이다. “내가 시작한 게아닌데 왜 내가 먼저 화해해?”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어긋남에 대한 잘잘못과 출발점을 곱씹지 말자. 자존심을 지키는건 어떤 것인지, 관계와 시비를 가려내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결정해야 한다. 


실천 tip 

자신을 변화시키는 성장의 말과 변화를 위한 말


 성장의 말

 내용

 변화 결과

 1. 신뢰의 말

 너니까

 자기 확신, 자존감 UP

 2. 칭찬의 말

 당신 최고야!

 행동 강화, 자신감 UP

 3. 감사의 말

 늘 감사합니다!

 긍정성, 삶의 만족도 UP

 4. 질문과 이해의 말

 나라면? 지금 기분 어때?

 나와 상대를 이해, 문제 해결력 UP

 5. 용서와 화해의 말

 그럴 수도 있겠다

 평온함, 긍정적 관계성 UP






자료 |「참 괜찮은 말, 마음을 담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0

최신글

어린이집안전공제회, 한어총..

한국보육지원학회·(재)경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놀이..

한어총 가정분과 이·취임식

[평가지표 FAQ] 4. 교직원

[주제놀이] ‘농업인의 날’..

[우리말 바로쓰기] ~해주십..

나를 성장시키는 다섯 가지 ..

[인사노무] 유치원 보수규정..

[We are family] 민행난 원..

[특집] 함께 사는 지구 아름..

2020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