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Special

원운영자료

[평가지표 FAQ] 4. 교직원

2020.10.16

평가제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더욱 다양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교직원

2년 이상 근속한 교사 산정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전체 교사 중 현장평가 월까지 2년 이상 근속한 교사의 비율을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5월에 현장평가를 받는 어린이집의 경우, 2018년 5월 이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근무한 교사가 전체 교사의 50% 이상인 경우, Y로 평정됩니다.


우리 어린이집에서는 원장님과 수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상담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면담을 실시한 것으로 인정되나요?

원장은 6개월 이상 근속한 교사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정기적인 면담을 계획하여 진행·기록해야 합니다. 이때 정기적인 개별면담이란 사전에 일정을 계획하여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수시로 이야기를 나눌 수는 있으나 이는 정기면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6개월 이상 근속한 교사가 있는 경우 계획된 정기면담 일정이 도래하지 않더라도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관련 기록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에 교사실이 반드시 마련되어 있어야 하나요? 

교사를 배려하는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교사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거나 교사의 휴식을 위한 공간 또는 설비가 마련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사실은 영유아 활동공간과 분리된 공간이어야 하며, 업무지원 설비가 구비되어 있고, 교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평가항목에서는 교사실, 교사 휴식 공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설비 중 1가지를 충족하면 인정됩니다.


어린이집 지하층에 교사실을 마련해도 되나요? 

지하층은 지상층에 비해 환경이나 비상대비 등이 취약하므로 물품 창고 등의 용도로 사용하여야 하며, 교사실은 지상층에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기존 인가시설에 설치가 허용된 지하층 종사자 관련시설(교사실 등)의 경우 양방향대피 등 비상재해대비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 공간으로 인정됩니다. 


교재교구 등 어린이집 물품을 보관해두는 장에 여유 칸이 있는데, 그 공간을 교사가 개인사물함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사물함은 교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장소(보육실, 교사실 등)에 개인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물품 보관장의 칸이 분리되어 있어 한 칸에는 어린이집 물품을 보관하고 나머지 한 칸에 교사 개인물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한다면 개인사물함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이때 바구니나 칸을 이용하여 교사별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 명이 한 사물함을 공동사용하거나 교재교구 등을 함께 보관해두는 경우는 개인사물함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보수 관련 규정 중 임금은 어떤 기준으로 상정하나요? 

정부 인건비 지원어린이집의 경우, 보육사업안내에 규정한 ‘보육교직원 인건비 지원 기준’에 따라 교직원 임금을 지급하고, 인건비 미지원 어린이집의 경우 원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한 임금 기준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반드시 취업규칙과 근로계약서의 내용이 일치해야 하며, 최저임금 미만으로 임금을 지급할 경우, 근로기준법 위반사항에 해당하므로 고용노동부 고시내용을 참고하여 임금 기준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원장과 교사 직무교육의 정해진 기간은 언제인가요? 승급교육, 특별직무교육, 원장 사전직무교육, 장기 미종사자 교육이 일반직무교육으로 인정되나요? 

원장과 교사의 직무교육은 정해진 기간 내 승급교육, 특별직무교육, 원장 사전직무교육, 장기 미종사자 교육을 받은 경우 이수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직무교육을 이수한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경과한 해인 2020년에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2020년에 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2021년 12월 31일까지 이수 완료하시면 됩니다(2020년 보육사업안내). 


한 반에 교사가 2명 이상 근무하는 경우 반별로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 및 지원을 실시해도 되나요? 

원장 또는 외부전문가는 해당 교사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후, 해당 교사와 함께 토의 및 지원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이때 같은 반이라 하더라도 교사마다 관찰 상황 및 지도 내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지원 내용을 개별적으로 기록·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관찰 및 지원 관련 기록에는 필수 기재사항(일시, 관찰자, 관찰내용, 평가 및 지원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교사에 대한 근무평가를 자기평가나 동료평가로 실시해도 되나요? 

교사 근무평가는 교사 자신이 실행한 업무의 수준과 앞으로의 시행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한 자료가 되므로, 원장에 의해 정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때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을 함께 진행할 수는 있으나, 해당 평가항목에서는 원장이 교사별로 연 1회 이상 근무평가를 실시했는지 확인합니다. 






자료출처_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 자료실

0

최신글

어린이집안전공제회, 한어총..

한국보육지원학회·(재)경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놀이..

한어총 가정분과 이·취임식

[평가지표 FAQ] 4. 교직원

[주제놀이] ‘농업인의 날’..

[우리말 바로쓰기] ~해주십..

나를 성장시키는 다섯 가지 ..

[인사노무] 유치원 보수규정..

[We are family] 민행난 원..

[특집] 함께 사는 지구 아름..

2020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