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Education

놀이자료

[자연물놀이] 낙엽의 재탄생

2020.11.09

빨강 노랑 울긋불긋 아름답던 단풍도 11월이 되자 하나, 둘씩 떨어집니다. 하지만 땅에 떨어진 낙엽도 아이들의 손을 거치면 멋진 작품으로 변신합니다. 이달에는 낙엽의 재탄생, 떨어진 낙엽을 가지고 놀이해봅니다.







낙엽 몬스터

낙엽과 낙엽을 이어 붙여 다양한 모양의 캐릭터를 만들어보는 놀이입니다. 몬스터 눈, 코, 입 등 독특한 모양의 도안까지 붙이면, 무서우면서도 귀여운 낙엽 몬스터가 완성되지요. 아이들이 저마다 자신이 상상하는 몬스터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도안을 준비해주세요.















낙엽 그림

좋아하는 동물, 가을 풍경 등 자유 주제로 그림을 그리고 마무리를 낙엽으로 완성하는 미술놀이입니다. 낙엽이 토끼의 귀가 되기도 하고, 사자 갈기나 새의 날개가 되기도 합니다. 낙엽 외에도 다양한 자연물을 붙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낙엽, 어디까지 쌓아볼까?

바짝 말라있는 낙엽은 모양과 크기가 제각기 달라서 풍성하게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삼삼오오 앉아 낙엽을 쌓아보세요. 가장 높이 쌓는 팀은 어디일까요? 반찬 통, 쓰레받기, 바구니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낙엽을 모아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창의적인 방법으로 높이 쌓아올릴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낙엽 꼬치 사세요~

얇고 단단한 나뭇가지 하나를 주워 낙엽을 차례로 꽂아보세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숲속 간식 ‘낙엽 꼬치’가 완성됩니다. 아이들과 낙엽을 가지고 여러 가지 간식을 만든 후 시장놀이로 확장해보세요. 낙엽 외에도 떨어진 도토리나 열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에 낙엽을 몇 장까지 꽂을 수 있을까요? 정해진 시간 동안 아이들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나뭇가지를 주워, 낙엽을 꽂아봅니다. 시간이 종료되면 함께 모여서 몇 장의 낙엽을 꽂았는지 하나씩 빼며 세어보세요. 십, 이십 등 큰 수 세기를 통해 수 개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나뭇잎 옷 디자이너

짙은 녹색, 갈색, 짙은 노란색 등 11월의 나뭇잎은 다양한 색깔을 띠고 있습니다. 이 역시 가을에 어울리는 색이지요. 여러 가지 색깔의 나뭇잎을 이용해 옷을 만들어볼까요? 아이들이 각자 가을 옷 디자이너가 되어 나뭇잎으로 꾸며보는 놀이입니다. 비닐이나 신문지로 옷을 만든 후 그 위에 나뭇잎을 붙여서 입어보아도 좋고, 캐릭터 도안 위에 붙여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개성을 살려 디자인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같은 모양 낙엽 찾기

다양한 종류의 낙엽을 코팅해 카드모양으로 만들어 준비해 주세요. 아이들이 숲에서 카드와 같은 모양의 실물 낙엽을 찾아봅니다. 또는 팀별로 나누어 낙엽 카드를 뽑고, 같은 모양을 찾아오는 게임으로 진행해도 재미있습니다. 더 빨리 찾아오는 팀, 더 많은 개수의 낙엽을 찾아오는 팀이 이기는 방식으로 합니다. 다섯 갈래로 솟아있는 낙엽, 둥글고 넓적한 낙엽, 뾰족한 바늘들이 모여 있는 모양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낙엽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린덴바움 유치원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1

최신글

[그림책놀이] 성냥팔이 소녀

[다문화] 이탈리아 카니발 ..

[다문화] 해피 웨딩 데이

[우리말 바로쓰기] 앳되다, ..

[원탐방] 용인 포곡빅스맘어..

[테마데이] Snow Garden

[We are family] 정경선 원..

대수롭지 않게 여겨야 할 말..

[놀잇감 만들기] 양말 애벌..

[주제놀이] 생활도구

EK그룹, 과기부 지원 통해 ..

[칼럼] 코로나19와 함께 한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