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Inside

우수교육기관

[원탐방] 당진 지예슬어린이집

2020.12.01

당진 지예슬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이 항상 밝고 행복하게 자라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 그리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믿어주는 일이 바로 어른이 할 일입니다.






Interview :: 정근수 원장 


2011년 개원한 지예슬은 올해로 10년째 아이들의 꿈 터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자유롭고 평범한 일상이 소중한 지금도 아이들의 성장 시계는 멈추지 않기에 어린이집 하루는 바쁘게 움직입니다. 어린이집은 놀이와 활동 그리고 일상생활이 함께하는 곳으로, 아이들에게 놀이터이자 삶터입니다.
최근에는 원 내·외 방역을 수시로 점검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에 맞는 놀이, 일과를 운영하며 지혜롭고, 슬기롭게 예의 바른 아이로 자라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장과 교사의 연구 

달라지는 보육과정 체계, 평가제 준비, 보육 프로그램 등에 관한 스터디를 꾸준하게 진행합니다. 수업장학이나 동료 장학, 자율 장학을 통해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점검하고 새로운 것을 공유합니다. 연수나 교육에 쉽게 참여할 수 없는 보육교사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요. 결국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보육의 질을담보합니다.




교직원의 직무 세분화 

지예슬어린이집은 담임교사, 오후 통합반 도우미, 등·하원 차량 인솔 교사, 보건 교사 등 보육교직원의 직무를 세분화하여 운영합니다. 각자 맡은 역할에 충실하면 아이들에게 에너지를 충분히 쏟을 수 있습니다. 



보육과정과 연계한 그림책 

책을 읽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압니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하지요. 정근수 원장이 보육 과정과 그림책을 연계하여 일과를 운영하는 이유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하고, 이전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놀이 공간 

아이들에게 놀이 공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간에서 다양한 놀이 방법이 만들어지기 때문이지요. 텃밭, 모래를 재료 삼아, 공놀이, 물놀이, 물감 놀이 등 다채로운 놀이를 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웁니다.



매주 생활주제와 관련된 그림책을 선정하고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다양한 놀이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활동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잘 받아들이며, 자연스럽게 한글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놀이처럼 즐겁게 책을 읽는 재미도 알게 되었으니 책 읽기의 긍정적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겠지요.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1

최신글

100명 미만 사립유치원 학교..

육아정책연구소장, 박상희 ..

경기도교육청, 유치원·학교..

서울시교육청 \'2021 유치원..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에..

복지부 \"올해 어린이집 보..

[놀잇감 만들기] 스펀지 물..

[놀잇감 만들기] 달갈판 동..

[다문화] 나라 이름과 대표 ..

[우리말 바로쓰기] 아름다운..

부정어를 사용할수록 뇌는 ..

[특집] 즐거웠던 우리 반 그..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