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Special

교육자료

[현장리포트] Tact, Ontact, Untact 공존의 Multitact 시대

2021.01.11

인류는 탄생 이래 원하든 원하지 않든 변화하는 환경에적응해왔고, 또 인간 필요에 의해 변화시키기도 하며 발전해왔습니다. 지금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우리는 이러한 현실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예측하지 못했던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하였고, 다양한 분야에서 가파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래학자들은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여러 변화에 대해 이미 예견했다고 합니다. 다만, 10년 정도에 걸쳐 변할 상황이 코로나19바이러스라는 가속제를 만나 1년여 동안 축약되었다고하지요. 마치 스마트폰 ‘타임랩스’ 기능을 통해 세상이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변화에 순응하기 위해 그동안 우리가 가치 있다고 여겼던것을 버리고 새로운 프레임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오랫동안 가치 있다고 여겼다면 후대에 전달해야하지요.‘문화 전달’. 교육의 가장 큰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하며,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교육의 역할입니다. 


김창숙

단국대학교 사범대 초빙교수 

LG U+ 아이들나라 자문교수 

그림유치원 원장








교육은 혁신을 주도하며 급격하게 변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 인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기반을마련해주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가치들이 인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끊임없이 비추어보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이지요. 


유아교육은 유아중심 교육사상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그리고 유아중심의 핵심은 발달 특성에 적합한 ‘놀이’가 배움의 수단으로써 유아에게 가장 가치 있다고 인식되었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중심·놀이중심을전제로, 놀이가 학습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것을 인지하며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첫걸음을 내딛은 개정 누리과정은 코로나19라는 큰 장애물을 만났고, 결국 잠시 쉼표를 찍어야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은 어린이집(유치원) 대신 가정에 머물러야 하는 기간이 길어졌습니다. 등원하더라도 물리적인 거리두기를 해야 하지요. 원에서는 교육 공백을최소화 하고자 ‘원격’ 수업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할수 있는 놀이를 제공하는 등 슬기롭고 현명하게 코로나19비대면 상황을 대처해가고 있지요.







많은 학자들이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이전과 같은 현실로는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러한미래를 준비해야겠지요. 미래 학교는 교사들의 정보능력과 리터러시 역량 함양이 중요할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플랫폼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도 공유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유아들이 함께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도 개발해야합니다. 


이제 택트와 온택트, 언택트 방식으로 소통하는 트리플택트 또는 멀티택트의 시대입니다. 우리의 인식과 태도를 유연하게 작동시켜서 시대를 거스르지 않으면서도 우리가가치 있다고 여겨온 것은 지켜가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어느 때보다 교사 역량이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교사는 동영상 등의 온라인 콘텐츠가 여가의 시간을 보내기위한 산출물이 아니라 유아의 놀이 학습을 돕는 매체라는것, 우리가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이러한 놀이와 학습을돕는 도구라는 것, 그리고 물리적으로 함께 있지 않아도서로를 연결시켜주고 경험과 삶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라는 개념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0

최신글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에..

복지부 \"올해 어린이집 보..

[놀잇감 만들기] 스펀지 물..

[놀잇감 만들기] 달갈판 동..

[다문화] 나라 이름과 대표 ..

[우리말 바로쓰기] 아름다운..

부정어를 사용할수록 뇌는 ..

[특집] 즐거웠던 우리 반 그..

[현장리포트] Tact, Ontact,..

[영아놀이] 황토의 변신놀이

EK그룹, IoT 놀이학습 스마..

2021년 보육교직원·유치원..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