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Special

교육자료

부정어를 사용할수록 뇌는 기억한다

2021.01.11

아이들에게 하루 동안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안 돼” “하지마” “위험해”와 같은 부정적 금지어를 많이 사용하는지, “다른 걸로 해보자” “재미있겠구나” “행복해”와 같은 긍정어를 사용하는지 말이죠.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아 긍정의 기운을 줄 수 있는 가장 쉬운 일, 나의 말부터 시작해봅니다.









저자_ 김정기(THE 뭉클심리연구소 대표, 

심리상담가, 예술심리치료사) 

출판사_ 시간여행





‘~을 하지 마’라는 부정적 금지어는 듣는 이에게 오히려 더하고 싶게끔 한다. 누군가로부터 “~을 그만해” “그러면 안 돼”라는 말을 들으면 그때부터 그 말이 각인되어 더 얽매인다. 시험에 떨어져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너무 실망하지 마. 슬퍼하지 마.”라고 하는 것은 위로가 되지 않는다.


자신에게 하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무언가에서 벗어나고자 말로 하면 뇌는 그 단어만 기억하게 되어 그 말의 뜻과는 반대로 작동한다. “잊자. 더는 기억하지 말자.”라고 말할수록 잊고 싶은 그 기억이 되살아난다. “~하지 말자.”라고 하면 오히려 부정적 금지어에 매어 그 말에 집중하게 된다.


버지니아 대학 대니얼 베그너(Daniel Wegner) 박사의 심리학 연구팀은 실험 대상자에게 어떤 지시를 한 후 심리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오히려 지시한 것과는 반대로 실험 대상자가 변화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마음 편히 가져요.”라고 말한 후 실험하니 오히려 대상자는 긴장하더라는 것이다. 또 “슬퍼하지 마라.”라고 말한 뒤 슬픈 추억에 대해 써 내려 가도록 했다. 결과는 지시받지 않은 사람보다 지시받았던 대상자가 더 많이 슬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아이러니 효과’라고 한다. 어떤 말을 하면 오히려 들은 그 단어대로 되어가는 모순적인 심리 작용을 말한다. “긴장 풀어. 긴장할 필요 없어.”라는 말을 아무리 부드럽게 한다 해도 듣는 사람은 더 긴장한다. “편하게 있어.”라고 말하면 상대는 불편하게 여긴다는 말이다.


설득하고자 할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자 ‘아이러니 효과’를 사용하기도 한다.



미국 디먼 대학의 심리학자 리처드 심바로(R.S.Cimbalo)의 연구에서 다음과 같이 밝혀졌다. 단어 60개를 주며 한 그룹에는 ‘외워라’라고 하며 암기하도록 지시했다. 또 다른 그룹에는 ‘잊어 달라’고 지시한 후 기억 정도를 테스트했다. 그 결과 ‘잊어 달라’고 주문받은 그룹의 64.8%가 기억을 했다. 이는 ‘꼭 외워 달라’고 지시받은 그룹에 비해 더 높은 결과였다.

사람의 말과 뇌 신경과의 연관성을 다룬 이론이 신경언어프로그래밍(Neuro Linguistic Programming) 즉, NLP이다.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며 생각과 행동의 작동 원리를 알고 말이 뇌 신경에 작용하여 생각과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레몬’이라는 말을 들으면 ‘시다’라는 감각을 연상한다. 뇌 신경은 ‘신맛’을 연상하기에 표정과 부르르 떠는 몸짓까지 연결된다.
NLP 이론에 의하면 말을 들었을 때 자신에게 더 영향력 있는 단어에만 집중한다는 것이다. ‘생각하지 마’라고 하면 ‘생각’이라는 단어를 부각해 생각에 더 집중하도록 한다. ‘생각’에 집중함으로 인해 걱정하는 심리를 자극한다.


쇼트트랙 빙상 선수는 금지 사항을 되뇌지 않고 목표하는 바를 되뇌며 시합에 임한다. 그들은 경기라는 짧은 순간에 오랜 기간 갈고닦은 실력을 최상으로 발휘해야 한다. 그 어떤 직업보다 긴장되는 일이다. 그래서 시합 전 선수에게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철칙이다. 감독은 시합을 치르기 직전 “넘어지면 안 된다. 절대 긴장하지 마.”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 대신 “첫 번째 커브에서 선두로 나서자!”라고 말한다. 뇌에 각인되어 심리적으로 긴장할 수 있는 말을 삼가는 것이다. ‘하지 마’ ‘그만해’라고 부정적 금지어를 사용하면 할수록 뇌는 그 부정적 단어를 기억한다. 그 말에 꽂혀서 오히려 얽매인다. 그것이 우리가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해야 할 이유이다.


실천 tip 부정적 말과 긍정적 표현

 부정적 말 표현

긍정적 말 표현 

슬퍼하지마.

잊어버려. 

많이 힘들었겠다.

힘들었을텐데 말해 줘서 고마워.

버텨줘서 고마워. 

절대 긴장하지 마. 

 따뜻한 차 좀 마셔.

 지각하지마.

 시간을 지켜서 오자.

 인상 좀 쓰지 마.

 상큼한 미소를 짓자.







자료 |「참 괜찮은 말, 마음을 담다」


1

최신글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에..

복지부 \"올해 어린이집 보..

[놀잇감 만들기] 스펀지 물..

[놀잇감 만들기] 달갈판 동..

[다문화] 나라 이름과 대표 ..

[우리말 바로쓰기] 아름다운..

부정어를 사용할수록 뇌는 ..

[특집] 즐거웠던 우리 반 그..

[현장리포트] Tact, Ontact,..

[영아놀이] 황토의 변신놀이

EK그룹, IoT 놀이학습 스마..

2021년 보육교직원·유치원..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