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놀이사례] 놀이, 날개를 달자

2021.02.05

코로나19로 인해 원에서 제대로 된 놀이가 어려웠던 지난해였습니다.개정된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으로 놀이중심 활동이 더욱 중요해졌으며, 이는 올해도 예외가 아닙니다.배움이 되는 진짜 놀이를 찾아갈 수 있도록 놀이에 날개를 달아봅니다.



















영·유아는 흥미와 관심 있는 놀이를 자발적으로 선택해 놀이할 때 자아존중감이 향상되고 주도성을갖게 됩니다. 이를 통해 즐거움을 경험하고,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며 부정적인 감정도 해소합니다. 영·유아가 놀이에 집중하고 지속하는 ‘힘’의원동력은 바로 ‘즐거움’입니다. 그 놀이가 재미있기때문에 스스로 놀이하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 무언가를 알아가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교사가 놀이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영·유아에게 놀이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놀이의 가치를 깨닫게 합니다. 이를 통해 놀이에 집중하게 하고, 다양한 놀이도 유도할 수 있게 되지요. 교사가 놀이에관여함으로써 영·유아의 경험이 풍부해지기도 하지만 주의 깊은관찰에 기초하지 않은 개입은 놀이의 가작화(假作化) 맥락이나 기본 틀을 무너뜨려 결국 영·유아가 놀이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에 관여하고자 할 때 세심한 관찰을 통해 개입의 상황, 적절성 및 필요성, 시기 등을 잘 판단하여 필요에 따라 순발력 있게 여러 요인들을 반영해야 합니다.




놀이 이야기


새로운 자극과 흥미 그리고 풍부한 놀잇감은 놀이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 가지 놀잇감(벽돌블록, 스카프 등)이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놀 수 있도록 환경을 지원하고, 이에 맞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 아이들 놀이를 관찰해보았습니다.











아이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적용하며 상상력을 키워나갔습니다. 또래와 소통하여 창의적 놀이에 의미를 두었지요. 

교사가 세운 계획을 버리고,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많은 놀잇감과 활동자료를 제공하는 것보다 아이의 놀이를 관찰하며 ‘진정한 놀이’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관찰을 통해 아이의 놀이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고, 교사의 관점도 변하게 되었지요. 아이 역시 스스로 

찾은 놀이 안에서 즐거움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교사와 아이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놀이를 기대합니다. 

 










자료제공 |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다가치 보육 다가치 놀자」우수 영아놀이 사례 발굴 프로젝트,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장학지도사 이성옥, 부산 동구 현대해상온마음어린이집 만 2세반


5

최신글

평택시 어린이집연합회, 희..

한유총 대법 최종 승소 “법..

전국 유치원 2주간 개학 시..

[슬기로운 놀이생활] 교실에..

[부모상담솔루션] 책임을 전..

[특집] 이 세상 모든 아이들..

[굿아이디어] 봄이 왔나 봄

[상호작용] 아이와 공감하는..

[놀잇감 만들기] 오색 빛을 ..

2025년부터 0~1세 영아수당 ..

[놀이사례] 영아 그리고 놀..

[영아놀이] 버섯과 친해져요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