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부모상담솔루션] 학부모 상담 핵심 기술

2021.02.09

교사, 부모를 이해하다 학부모 상담 핵심 기술



















가족의 형태와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학부모상담 유형 또한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교사-부모가 함께 문제를해결하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지지하는 것입니다. 부모 상담이 어려운 대한민국 보·교육교사를 위해 월간유아와 키드키즈평생교육원이 그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적극적 경청

‘적극적 경청’은 열심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화 중 끼어들고 싶은 유혹을 견디고,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듣는 것입니다. 경청은 고갯짓이나 손짓으로 ‘더 이야기 해보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비언어적 방법과 질문 방식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 경청을 위한 질문은 다음과같습니다.


 · 어머니,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했다고 말씀하신 거죠?

 · 그랬구나. 정말 속상하셨겠어요. 그럼 이때 ○○이는 뭐라고 하던가요?

 · 아이고, 그래서 어떻게 됐어요? 또 기억나는 게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아 어머니, 그럼 그건 어떤 의미일까요?

 · 그렇구나. 그래서 그때는 어떠셨어요? 좀 괜찮으셨어요?



질문과 바꾸어 말하기

‘질문’은 부모가 자신의 느낌과 행동, 생각에 대해 탐색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교사가 먼저 질문하거나 ‘중요한 질문이에요. 어머니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등 부모 스스로 제기한 질문에 대해 대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기’는 부모가 말한 내용의 핵심을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명료화하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이것은 ‘반복하기’보다 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지요.


 · 맞아요 어머니, 아주 중요한 질문이에요. 그 부분에 대해 어머니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아 어머니, 그러면 ~라는 말씀이신거죠? (부모가 말한 내용의 핵심을 간단한 다른 말로 정리하여)



불편하거나 고통스런 감정 관리하기

부모에게 아이의 문제는 자신의 것 이상으로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운 일입니다. 부모는 그 감정을표현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나아지는데, 이때 교사가 부모의 정서를 이해하고, 고통을 함께 견뎌줄 수 있다고 느낀다면 부모는 큰 위안과 믿음을 갖게 됩니다.


 ·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견디셨어요. 정말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

 · 화도 나고 속상하기도 하고 그러셨죠? 그래도 어떻게든 좋게 해결하려고 애쓰신 마음이 느껴져요.

  많이 노력하신 것 같아요.

 · 어머니, 같이 아이 키우는 입장으로서 정말 공감돼요. 저도 그럴 때가 있는걸요.



격려하기

아이 문제로 우울하거나 불안해하는 부모들은 대개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 생각하기보다 오히려 아이가 크면 더 힘들어 질 것이라고 느낍니다. 이럴 때 교사는 부모를 직접적으로 격려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상황을 낙관하고, 일반적인 아동사례를 통해 개선의 가능성을 알려주세요. 잘 해낼 수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불어넣는 등 긍정적인 신호를 줄 필요가 있지요. 적절한 유머는 상담 분위기를 좋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그럼요. 저는 이 문제가 분명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보다 더한 경우들도 다 잘 지나가더라고요.

  어머니, 충분히 잘 해내실 수 있어요.

 · 이렇게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앞으로도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이야기해주세요.

 · 고민한다는 건 매우 긍정적인 신호인걸요. 고민을 시작했다는 건, 문제 해결도 시작되었다는 것과 같아요.



피드백

피드백은 상황의 전환점을 만들고 문제해결을 촉진합니다. 피드백을 할 때에는 평가보다 관찰한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전문용어보다 부모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나 예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실제 변화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논쟁적인 방식의 피드백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함께 나누었던 대안 중 도움 되는 것이 있으셨어요?

 · 다행이에요. 지금처럼 조금씩 노력하신다면 차차 나아지실 수 있을 거예요.



침묵

상담기술로써의 침묵은 교사가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침묵 이후 중요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천천히 말한다면, 부모는 더욱 귀 기울여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해석하기

교사는 아이에게 혹은 부모에게 발생한 사건이 교사, 부모, 아이에게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질문을 제기하고 부모가 스스로 해석하게 하는 게 가장좋습니다. 


 · ○○이가 자꾸 그런 행동을 하는 건, 누구에게 또는 어떻게 배우게 된 걸까요?

 · 어머님은 아이가 그런 행동을 했을 때 어떤 감정이신가요? 왜 그렇게 같은 감정에 빠지는 걸까요?

 · 아이가 어떤 때 이런 행동을 하나요? 어머님이 볼 때 왜 그런 것 같으세요?



지지와 제언하기

부모는 상담에 오기 전 어떤 말들을 주고받을지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뻔한충고를 듣는 것은 원하지 않지요. 지지와 제언을 잘 한다면 라포(신뢰와 친근감 형성)를 강화하고부모의 발전을 도우며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육아하느라 많이 지치신 것 같아요. 아무래도 많이 힘들지요. 하루 30분 정도라도 더 주무시고 휴식을 통해 컨디션    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쉽게 하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어머니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너무 자책하거나 걱정하지 마시고, 지금부터라

   도 조금씩 노력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클릭 시 '이호선 교수의 우리 부모 상담 솔루션' 강좌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제공 | 키드키즈평생교육원 <이호선 교수의 우리부모 상담 솔루션>

 

4

최신글

평택시 어린이집연합회, 희..

한유총 대법 최종 승소 “법..

전국 유치원 2주간 개학 시..

[슬기로운 놀이생활] 교실에..

[부모상담솔루션] 책임을 전..

[특집] 이 세상 모든 아이들..

[굿아이디어] 봄이 왔나 봄

[상호작용] 아이와 공감하는..

[놀잇감 만들기] 오색 빛을 ..

2025년부터 0~1세 영아수당 ..

[놀이사례] 영아 그리고 놀..

[영아놀이] 버섯과 친해져요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