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원탐방] 파주빅스맘어린이집

2021.09.03

자연에서 행복을 찾는

파주빅스맘어린이집



계절의 변화와 함께 형형색색의 단풍, 시원한 바람 등 자연은 우리에게 많은 선물을 가져다줍니다. 또한 자연은 아이들이 상상력을 펼치며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놀이터가 되어주기도 하지요. 이런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파주빅스맘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Interview :: 백금순 원장

코로나19로 놀이의 제약이 많아졌지만 파주빅스맘어린이집은 넓은 운동장과 텃밭이 따로 있어 안전하게 바깥놀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며 스트레스 해소와 동시에 대근육 운동도 활발히 하여 건강한 신체발달을 이루지요. 또한 자연에서 놀이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사회성, 학습능력, 환경감수성도 자랍니다. 자연과 교감하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밝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파주빅스맘어린집은 원 옆에 있는 텃밭을 가꾸며 계절의 변화를 알고, 몸소 느껴봅니다. 봄에는 감자, 양파 등 다양한 채소를 심고, 여름이 되면 직접 모내기를 하지요. 잘 기른 채소나 쌀은 급식으로 먹기도 하고, 요리활동의 재료로 쓰기도 합니다. 펑펑 눈이 오는 겨울에는 텃밭에 쌓인 눈 위에서 썰매도 타고 눈사람도 만듭니다.


또한 텃밭 한편에는 닭, 토끼, 강아지 등 동물을 키우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동물과 교감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사회성 발달을 이루고자 하는 백금순 원장의 텃밭 교육 철학이 담겨있지요.












원 앞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넓은 운동장이 있습니다. 파주빅스맘어린이집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자동차, 낯선 외부인 등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염려없이 아이들끼리만 자유롭게 뛰며 놀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놀이와 모래 놀이를 하거나 운동장 한 쪽에 예쁘게 피어있는 꽃을 관찰하기도 하지요. 운동장은 영유아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이어서 아이들은 자신보다 어린 동생을 챙기거나 언니, 오빠를 따르며, 서로 돕고 양보하고 배려하는 등 사회관계를 경험합니다.









Interview :: 정은혜(지니반 은예준 학부모)

밖에 나가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인데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니 답답해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집에서 만큼은 이런 걱정없이 실외에서 또래 친구들과 자유롭게 놀 수 있어 예준이가 등원시간만 기다리지요. 어려운 상황 속 아이가 조금이나마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요즘 도시 속에서는 접하기 힘든 모내기, 채소 재배 등과 같이 자연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 아이가 자연스레 자연과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원에서 아이가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채로운 놀이를 지원해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합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예진

0

최신글

시흥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 ..

제5회 수원청개구리축제 열..

2021 전국 우수보육프로그램..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20..

경기도, 어린이집 보육컨설..

육아정책연구소 2021 제1차 ..

광주가정어린이집연합회, 제..

\"소중한 물건, 아름답게 나..

[영아놀이] 너희는 꽃보다 ..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언어, ..

[우리말 바로쓰기] 느지막하..

[놀잇감 만들기] 점프하는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