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원탐방] 늘푸른어린이집

2021.10.05

행복한 두뇌리더를 만드는

늘푸른어린이집




‘현명한 아이로 키우고 싶으면 조기교육이 아닌 적기교육을 시켜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교육은 빨리 시작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적절한 시기에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의미지요. 그런 면에서 영유아는 경험을 통해 뇌를 발달시키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말랑말랑한 아이의 뇌에 자극을 주고, 풍부한 경험을 통해 행복한 두뇌리더로 자라도록 힘쓰는 늘푸른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Interview :: 김명은 원장

늘푸른어린이집은 생명 존중, 지구 사랑을 근간으로 한 홍익 정신을 교육 철학으로 삼고있습니다.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행복한 두뇌리더로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하지요. 또한 교사는 부모에게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는 교사와 기관의 지도방법을 믿으며 서로 존중하는 관계가 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늘푸른의 가장 큰 자랑은 장기근속 교사와 가정연계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는 부모들이 있다는 것이지요. 앞으로도 아이가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부모와 교사를 격려하며 행복한 보육공동체를 만들도록 힘쓰겠습니다. 







자존감 쑥쑥, 자신감 팡팡 스타 발표회

늘푸른은 매달 마지막 주에 스타 발표회를 진행합니다. 발표회는 한 달 동안 놀이하며 느꼈던 것을 말로 표현하는 활동이지요.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과 교류하는 과정에서 뇌에 큰 자극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 사고력을 키우고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지요. 교사는 아이가 긴 문장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발표회 심사위원으로는 김명은 원장이 함께합니다. 심사는 누가 더 잘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의 용기와 노력, 성장하는 모습을 세심하게 살펴 칭찬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보내지요.






지구(9)를 구(9)하자9.9데이

늘푸른어린이집은 매달 대구시 민간어린이집연합회 프로그램인 생활밀착형 친환경운동 ‘지구를 구하자 9.9데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폐건전지 모으기, 아이스팩 모으기, 우유팩 모아 휴지로 교환하기 등 가정 미션과 원내외 활동으로 지구를 구하는데 동참하고 있지요. 단지 일회성 행사가 아닌 일상에서도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부모들이 많아지다 보니 9.9데이의 가정 참여도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부모와 교사는 물론 아이들도 지구를 지킨다는 책임감과 자부심이 높아졌습니다. “나는 홍익인간 대한민국 리더 지구수비대!”라고 외치는 아이들의 힘찬 목소리도 들리지요.








뇌교육 프로그램브레인 짱 데이

김명은 원장은 아이들이 튼튼한 몸, 행복한 마음, 건강한 정신을 지닐 수 있도록 뇌 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뇌 튼튼 체조, 또래 간의 마음 놀이, 유아 집중 명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또한 “몸 튼튼, 마음 튼튼, 뇌 튼튼 파워브레인!”과 같은 ‘뇌또리 구호’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전에는 아이들과 교사 모두 ‘늘푸른 브레인 짱! 체조’를 하며 활기찬 시간을 보내지요. 매월 셋째 주 금요일은 ‘브레인 짱 데이’로 부모님이 자녀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교사가 아이들에게 읽어줍니다. 이 때 아이의 뇌에 감정을 전달하는 부분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부모님의 사랑을 확인하고, 더 큰 사랑을 배워가지요.







에디터 | 월간유아 김예진



0

최신글

2021 화성시 보육주간 행사 ..

대구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

성남시, 유니세프 아동친화..

성남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신..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국민..

코로나 증상 유사...영유아 ..

영유아 홈스쿨링 와글바글, ..

[굿아이디어] 쓰레기의 재발..

EK그룹 이희주 회장, 2021 ..

육아정책연구소, <제12회 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

[우리말 바로쓰기] 부치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