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가을맞이 체력테스트

2021.10.05



아침부터 새 신발을 샀다고 자랑하는 아이, 지난봄에는 바지 밑단을 접어 입더니 오늘은 그냥 입고 온 아이. 가만 보니 처음 만났을 때와 다르게 발도 크고 키도 부쩍 자란 모습입니다. 어느새 이렇게 컸을까요? 2학기에는 아이들의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고, 평형성과 유연성, 근력, 민첩성 등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아보세요. 몸과 함께 마음도 쑥쑥 자라는 아이들의 소중한 오늘을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의 신체발달, 신체조절력은 개인차가 큽니다. 아이들끼리도 서로의 특성과 발달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키와 몸무게 측정





체력측정의 기본! 바로 키와 몸무게를 재는 것입니다. 학기 초 원아기록부에 적혀져 있는 것과 비교하며 그동안 얼마나 자랐는지 살펴보세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시한 표준성장표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단, 영유아의 키와 몸무게는 유전과 개인 환경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니 표준성장표가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평형성

평형성이란 신체를 일정한 자세로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일상생활이나 신체활동에 있어서 동작의 균형, 안전, 능률, 아름다움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평균대, 경사발판 등을 이용해 아이들이 얼마나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는지 평형성을 확인해보세요. 넘어질 사고를 대비해 측정도구 주변에 매트리스 등 안전장치를 두고, 영아의 경우 교사가 한쪽 손을 잡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합니다.



양 팔로 얼마나 중심을 잘 잡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원기둥의 통에 탁구공을 올려둡니다. 통 안에서 공을 가운데에 둘 수 있도록 균형을 잡아보세요. 오른쪽, 왼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중심을 잘 잡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유연성

허들콘과 스틱 또는 교실 문이나 기둥과 기둥 사이를 끈으로 연결해 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아가 한 명씩 나와서 허들 스틱(또는 끈)을 건드리지 않고 허리를 뒤로 젖혀 지나가는 동작을 통해 유연성을 확인합니다. 림보와 같은 방법이지요. 이때 넘어지거나 손을 바닥에 짚지 않고 오로지 허리의 유연함으로 지나가야 합니다. 유연성 등급은 허들 스틱을 점차 낮추며, 높이에 따라서 정하면 됩니다. 더 낮은 허들을 지날수록 유연성이 높겠죠?



영아의 경우 허리를 젖히고 걸어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니, 숙인 상태에서 허들을 건드리지 않고 지나가도록 해주세요.





근력

근력이란 근의 길이를 바꾸지 않고 발휘하는 최대장력, 쉽게 말해 근육의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봉에 매달려 몇 초를 버틸 수 있는지 재어보거나 친구와 공을 주고받으며 팔의 힘, 근력을 키워보세요!







민첩성

운동의 목적에 따라 신체를 신속하게 조작하는 능력, 바로 민첩성입니다. 민첩성은 ①자극을 예민하게 포착하는 감각 ②감각기관에서의 정보를 종합하여 신속히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 것 ③효율이 좋은 반응 동작을 하기 위해 근·신경을 조정하는 능력 ④동작을 단시간에 완료할 수 있는 근 기능 이렇게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민첩성을 확인하기 위해 바닥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허들콘 또는 장애물을 놓아봅니다. 유아가 한 명씩 나와 장애물을 건드리지 않고 지그재그로 달려보는 것이지요. 직진으로 달릴 때 보다 훨씬 어렵고, 민첩성이 요구되는 동작입니다.




아이들과 즐겁게 할 수 있는 ‘동대문을 열어라’ 놀이! 민첩성을 확인하기에도 탁월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한줄 기차로 서서 노래를 부르며 달리다가 ‘열두 시가 되면은 문을 닫는다’에 맞춰 동대문에 걸리지 않도록 통과해야 하는 놀이지요. 너무 빨라도, 느려도 안 되며 문에 다다르면 재빠르게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민첩성이 필요하답니다.







위 이미지 클릭 시 '키드키즈 체력측정 검사' 행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0

최신글

2021 화성시 보육주간 행사 ..

대구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

성남시, 유니세프 아동친화..

성남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신..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국민..

코로나 증상 유사...영유아 ..

영유아 홈스쿨링 와글바글, ..

[굿아이디어] 쓰레기의 재발..

EK그룹 이희주 회장, 2021 ..

육아정책연구소, <제12회 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

[우리말 바로쓰기] 부치다,..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