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예비초등]언어 교육을 알아요

2016.01.05

언어 교육에 대한 지도 방법을 알아요

 

 

 

 


 | 독서/ 일기 지도


 

 
언어지도는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의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말하기와 듣기는 자연스럽게 습득된다는 기대와 함께 읽기와 쓰기는 가정교육에서 보다 심도 있게 다루어야 할 내용처럼 인식되고 있다. 특히 읽기와 쓰기는 문자교육으로서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학습태도를 갖추는 것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자녀의 독서지도 및 일기지도가 필수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그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독서 지도

 

1) 자녀의 의견을 고려하여 책을 선정하고, 배치한다.
2) 부모와 함께 책을 읽는다.
3) 자녀는 읽는 책의 내용을 부모에게 이야기로 들려준다.
4) 책을 읽고 생각난 점이나 느낌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기회를 가진다.
5) 책을 가지고 놀게 한다.
6)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책을 보는 것을 고정으로 한다.
7) 책 읽은 느낌(독후감)을 작성한다.

 


2. 감상문 작성 방법

 

1)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2) 자기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글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사진, 노래 등도 가능하다.‘
3) 다른 사람의 독서감도 읽고 생각해 본다.

 

 

3. 일기 지도


1) 짧은 문장으로 시작한다.
2) 단순하고, 짧게 생활의 경험과 느낌, 생각을 문자로 표현하는 것을 시도한다.
3) 바로 쓰기보다는 하루를 생각하고, 관련된 사건과 단어를 먼저 떠올리게 한 후, 이야기를 나누고, 내용이 정리되어 일기가 되도록 한다.
4)문장표현이 익숙해지면 일기 형식을 알려준다.
5) 부모도 일기를 쓴다는 마음으로 자녀 옆에서 자신의 일상과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6) 가족 행사 및 가족의 일을 기록해 놓는 노트를 만들어 가족구성원이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읽고, 쓰고, 그림까지 그릴 수 있게 한다.
7) 일기 쓰기가 익숙해지면, 한 가지 주제를 끝까지 생각하면서 그와 관련된 일기가 되도록 서술한다.
8) 가능하면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생각하고 쓴다.
9)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일기를 쓸 수 있음을 허용한다. 동시, 만화, 신문기사, 책, 광고지, 과자 봉지, 사진 등을 일기에 넣어 하루의 일과가 잘 표현될 수 있게 할 수 있게 한다.
10) 학습용 도서로 나온 또래의 일기책을 읽게 하여 언어적 표현력을 배우도록 한다.

 

 


의사소통 지도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1. 말하기 지도

 

1)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기회를 주고, 자녀의 의사를 반영하는 결과를 정한다.
2) 문법적으로 적합한 말하기 방식에 대해 알려준다.
3) 듣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고, 의사소통의 목적을 알려주어 관계 향상을 위한 말하기 방식을 알려준다.
4) 언어적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 부사, 형용사, 관용어에 대한 이해를 높게 해준다.
5) 유행하는 언어 및 은어, 비속어를 구분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무조건 언어사용을 제한하기보다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것에 대한 설명을 꼭 한다.

 

 

2. 듣기 지도


1) 차분하게 특정한 소리 및 언어(말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진다.
2) 청력에 문제가 없다면 집중력을 가지고 청각적 자극에 대한 정보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3) 음성언어의 뜻과 말의 쓰임상 전해지는 분위기(뉘앙스)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4) 주변 사람의 말에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는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3. 쓰기 지도


쓰기 활동의 첫 번째는 정해진 낱말과 문장을 쓸 수 있다. 이를 위해 필수적인 것은 자녀의 악력이다. 손의 힘이 있어서 글자 모양과 크기, 글쓰기 속에 따라 바른 형태의 글자가 나타날 수 있게 손의 힘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악력이 생기는 과정에서 진한 색의 연필심을 사용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1) 필기도구를 바르게 잡고, 일반적인 순서대로 글자의 자음과 모음을 쓸 수 있도록 연습한다.
2) 바른 연필 쥐기, 젓가락 사용을 병행하여 연습하게 한다.
3) 숫자도 필순을 알려주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4) 정해진 문장과 글자를 쓰는 것 이상으로 자녀의 생각과 느낌, 의사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모 자녀간에 작은 메모를 주고 받는 것도 필요하다. 자신의 뜻을 문자를 통해 표현해 볼 수 있고, 음성언어 이상의 문자언어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은 쓰기 및 읽기 지도에도 유익함으로 메모를 이용한 편지 및 카드, 알림도 유익하다.

 

 

4. 읽기 지도


1) 자녀가 책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 부모가 같이 읽어준다.
2) 한글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책읽기 습관을 들이기 위해 지속적인 책읽기 연습이 필요하다.
3) 학교에서 보내준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 메모장을 부모와 자녀가 같이 읽도록 한다. 글자인식 및 표현 어구에 익숙해 질 수 있으며, 문자를 통한 정보습득의 필요성을 자녀가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서울시교육청. 2015. 2016 초등학교 예비학부모를 위한 새내기 학부모 교실 자료.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5. 창의적 성장을 위한 지혜 초등 1-3학년 학부모를 위한 자녀교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3.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4. 초등학교 예비학부모.

 

 

4

최신글

전국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

유치원 개학, 마스크 쓰기 ..

[요리활동] 블루베리체리청

[놀잇감 만들기] 우리 동네 ..

[놀잇감 만들기] 우리 집

[놀레] 우리 동네 구경 가요

교육전문기업 EK(주) 키드키..

[주제놀이] 직업체험

[We are family] 최은수 원..

[원탐방] 성남 국공립 복정..

[칼럼] 출산장려정책, 양육..

놀이 클립자료, 그것이 받고..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