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우리 엄마 프로젝트

매달 새로운 주제의 프로젝트 수업을 소개한다. 프로젝트 발현부터 마무리까지 원에서 진행한 수업을 참고삼아 특별한 활동들을 계획해보자. 이번 달에는 ‘우리 엄마 프로젝트’를 통해 엄마에 대한 이해와 진정한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주제선정이유

유아들이 생각하는 ‘엄마’에 대해 발표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엄마의 생활과 삶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엄마의 다른 모습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엄마에 대한 사랑도 깊어져 진정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이에 애정 표현의 기초형성을 돕기 위해 ‘우리 엄마’를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 흥미유발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책>을 보며 엄마의 소중함을 깨달아가는 아빠와 아들의 모습이 돼지로 표현된 것을 보며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우리 엄마는?”이라는 의문점과 엄마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Ⅰ 프로젝트 도입



이전 경험 나누기

<돼지책> 동화를 듣고 엄마에 대한 지난 경험을 회상한다.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의 경험과 연관 지어 엄마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는 이전 경험 나누기 활동을 하였다.





생각 모으기, 유목화와 주제망 짜기

엄마에 대한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다양한 생각들로 유목화하고 주제망을 구성했다. 엄마의 모습, 물건, 느낌, 직업 등을 생각하며 다양한 표현들이 나왔다.





질문 목록 구성하기

엄마에 대해 궁금한 것을 생각해 보았다.



우리 반 친구들은 엄마를 생각하면 어떤 것이 궁금할까?


- 내가 유치원에 왔을 때 무엇을 하는지 궁금해요.

- 엄마가 회사에서 무엇을 하는지 궁금해요.

- 엄마는 아빠랑 왜 결혼했어요?

- 내가 뱃속에 있을 때 엄마는 무엇을 했나요?

- 우리 엄마의 꿈은 무엇이었을까요?











모둠 이름과 모둠 표지판 만들기

모둠 이름을 엄마의 구두, 엄마의 반지, 엄마의 가방으로 정하고 세 팀으로 나누어 프로젝트 활동을 시작하였다.






Ⅱ 프로젝트 전개



우리 엄마를 소개합니다

엄마 사진을 보며 친구들에게 엄마를 소개한다.



- 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와 꿈을 조사해서 발표하며 다른 엄마의 어린 시절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 우리 엄마의 직업 또는 집에서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엄마가 하시는 일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도울 수 있는 방법도 발표해 보았다.

- 엄마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좋았던 엄마의 모습과 속상했을 때의 엄마의 모습을 발표한 후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다.




엄마의 결혼식 사진

가족의 탄생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님의 결혼식 사진을 보며 관찰한 것을 발표하였다.

결혼식 사진을 관찰하고 역할놀이와 미술활동으로 연계하여 표현해 보았다.





엄마 뱃속에서 나는 무엇을 했을까요?

엄마가 우리들을 사랑과 희생으로 키우신 시간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엄마 뱃속에서 내가 했던 일들을 상상하며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다.





엄마와 나의 벤다이어그램

엄마와 나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보고 관찰한 내용을 벤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였다.





엄마께 편지쓰기

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엄마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것과 느낀 것을 생각하고, 감사한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 전달하였다.






Ⅲ 프로젝트 마무리



결혼식 준비하기

엄마의 결혼식 사진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결혼식을 하자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무리 활동으로 결혼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혼식 준비하기

엄마의 결혼식 사진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결혼식을 하자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무리 활동으로 결혼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Ⅳ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평가



표상활동 평가

엄마 모습 그리기를 통해 도입단계에 진행된 1차 표상과 전개 단계 후반에 진행된 2차 표상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생각하는 엄마의 모습이 구체화되고 다양한 표현으로 세밀화 됨을 알 수 있었다.





‘우리 엄마’ 프로젝트 활동 후 유아들의 변화

‘우리 엄마’ 프로젝트를 마친 후 유아들이 스스로 만든 ‘엄마에게 사랑을 실천해요.’ 쿠폰으로 엄마를 도울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스스로 실천하였다.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유아들의 변화를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엄마에게 의존적이고 바라기만 했던 유아들이 엄마의 내적인 면까지 관심을 가지며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는 모습이 기특하고 대견했다. 또한 결혼식을 마무리 활동으로 협의하고 준비하는 모둠 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 제시, 소통, 토론, 협의의 경험을 하였다. 이런 경험으로 친구들과의 관계와 사회성이 향상되었고 한층 더 성장한 모습에 뿌듯했다.




전정민 교수

한국복지사이버대학 아동복지학과 학과장

아동학(유아교육전공) 박사/ 교육학(교육평가 전공) 박사


이은주 교수

한국복지사이버대학 외래교수

보육경영학석사/ 사회복지학(보육전공) 박사


김지현 원장, 최명선 교사

예사랑 유치원 






에디터|EK(주)_월간유아 김인숙

1

최신글

광양시, 어린이안전 최우수 ..

육아정책연구소 하반기 기자..

(재)한국보육진흥원 법정기..

[홈닥터] 독감 초기증상, 적..

한유총, 이덕선호 공식 출범..

한국법인·단체등 어린이집..

총신대, 어린이집 재직자를 ..

교육부, 학기 중 유치원 폐..

루돌프 만들기

휴지심 크리스마스 트리

내년부터 어린이집 차량 동..

오늘 더 행복하고 오늘 더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