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부모상담솔루션] 무리한 부탁을 하는 부모

2021.04.01

"그냥 선생님이 다 해주세요" 무리한 부탁을 하는 부모





정중한 부탁을 가장하며 무리한 요구를 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교사와의 친분을 내세우거나 아이에게 꼭 필요한 사안이라며 지속적으로 요청하기도 합니다. 교사 입장에서는 딱 잘라 거절할 수 없어 난처한 상황에 빠지기도 하지요. 수용할 수 없는 과도한 요구를 하는 부모,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부모가 과한 부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긍정적인 관계 유지 강조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음을 강조하며 다양한 요구를 청합니다. ‘우호적인 사이’라는 말로 교사와의 연관성과 특수성을 강조해 거절을 어렵게 만듭니다.


'거절하는 사람이 나쁘다'라는 생각

‘이런 정중한 요청 거절하시면 안 되는 거 아시죠?’ ‘선생님 아니면 안 되는 거 아시죠?’와 같은 부드러운 요청은 교사에 대한 존중이자 합리적인 요청으로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요구 사항을 거절한다면 오히려 거절한 사람이 나쁘다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심리 운영에 대한 자신감

타인의 마음과 행동에 대해 높은 이해력과 운용력을 가진 부모가 있습니다. 칭찬·회유·협박 등 다양한 심리 기술을 사용해 교사보다 심리적 우위에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지요. 타인의 마음을 움직여 자신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려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부모를 존중하며 부드럽게 거절하기

무리한 부탁을 하는 부모는 가정에서 이뤄져야 할 양육 과정마저 전적으로 교사의 몫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부모의 요구와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거절은 단호하지만 부드러운 어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은 명료하게, 거절은 부드럽게

① 목적 정확히 파악하기

“○○이가 아침에 씻을 시간이 없어 원에서 씻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이신 거죠?”

“○○이를 하원할 때 데리러 가지 못하니 집까지 같이 가달라고 말씀하시는 거죠?”

부모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모를 해서 내용을 가시화해 확인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내용을 파악하면 대화의 목적을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대응 역시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② 기준 명료화

“어머니 잠시만요. 요청하신 부분이 가능한지 원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원장님께서 부탁하신 내용은 원칙상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씀하시네요”

상황에 대한 변별이 어렵다면 판단에 대한 기준을 분명히 세워야 합니다. 혼자 결정을 내리기 힘들면 원장에게 방도를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상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적절한 기준을 마련한다면 부모의 다양한 부탁에 대응하기가 한결 쉬워질 것입니다.


③ 부드러운 거절법

“어머니, 저희 반 아이들이 20명이라 ○○이만 신경 쓰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원장님께서도 요청하신 부탁은 좀 어렵다고 하시네요. 도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어머니, 하원 시에 저는 다른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기에 요구하신 부분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신 제가 담당 선생님께 신경 써달라고 말씀드릴게요”

부모와의 원활한 관계 유지 역시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사안입니다. 너무 단호하게 거절한다면 태도가 무례하다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부모의 말투와 말하는 속도를 고려해 적절한 어조로 거절해보세요. 부드러운 말투를 사용한다면 거절을 수용하는 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또한, 논리적인 이유를 곁들인다면 납득시키기가 훨씬 수월하겠지요.


④ 대화 마무리하기

“저희 원 상황을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 대화의 종결을 알려보세요. 부모의 요청이 거절됐음을 알리는 동시에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요구를 적절히 거절한다면 원의 전반적인 보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클릭 시 '이호선 교수의 우리 부모 상담 솔루션' 강좌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제공 | 키드키즈평생교육원 <이호선 교수의 우리부모 상담 솔루션>

3

최신글

빅스맘, ‘2021고객이신뢰하..

대구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

키드키즈 환경사랑 공모전, ..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센틀..

2021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

[특집] 세계 환경의 날을 함..

[상호작용] 아이와 공감하는..

EK그룹, ‘2021년 고용노동..

[놀잇감 만들기] 콜라주 나..

[굿아이디어] 동네 한 바퀴

[놀잇감 만들기] 우리 동네 ..

[슬기로운 놀이생활] 일상의..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