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특집] May's Music Day

2021.04.22


국적과 언어가 달라도, 성별과 나이가 달라도 마음이 통하는 순간이 있다. 웅장한 자연 경관 앞에 섰을 때, 그리고 다양한 악기들이 감미로운 선율을 뿜어낼 때 그렇다. 특히 음악은 치료 도구로 사용될 만큼 누구에게나 분명한 ‘울림’을 준다. 여러 가지 행사 준비로 마음이 분주한 5월. 이번에는 다 내려놓고, 아이들과 함께 음악이 주는 감동을 오롯이 느껴보면 어떨까. 아, 준비는 키드키즈&월간유아에서 다 했다.




요즘은 어딜 가나 트롯이 대세고, 원에서는 매일 동요를 듣는다. 5월에는 좀 색다른 장르로 갈아타보자. 화려한 장미와 어울리는 근사한 음악, 클래식만한 게 있을까? 고상하고 어렵다는 편견도 있지만 알고 보면 우리 삶 곳곳에서 익숙하게 들었던 멜로디이다. 악기마다 감미로운 선율을 자랑하는 클래식은 태교음악으로도 사용될 만큼 청각을 부드럽게 자극해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특히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을 돕고, 분노나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도록 한다.


클래식은 화려한 오케스트라 연주로 들을 때 그 감동이 배가된다. ‘오케스트라’라고 해서 딱딱하고 격식을 차려야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그것 또한 편견! 우리 반 교실에서, 심지어 3~5세 아이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부모참여 수업 등 원내 행사가 부담스러운 지금, 아쉬움보다 즐거움이 가득한 5월을 위해 키드키즈 뮤직데이 프로젝트를 추천한다.








의자는 극장처럼 배열하고, 큰 화면을 준비해 뒤에 앉은 아이들까지 모두 잘 보일 수 있도록 한다. 자리가 표시되어 있는 입장권을 만들고 카펫도 깔아둔다면 좀 더 실감나는 공연장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사전에 오케스트라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 나누고, 아이들과 음악 감상 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생각해보자. 돌아다니지 않기, 친구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히 하기 등 배려와 예의에 대한 간단한 사항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키드키즈 뮤직데이 프로젝트’에서 재생버튼(▶)만 누르면 교실이 ‘콘서트홀’이 된다. 어떤 악기 소리가 들리는지 귀 기울여듣고, 처음 보거나 연주하고 싶은 악기를 생각해본다. 감상 후에는 오케스트라의 기본 구성 악기와 어떤 악기 소리가 가장 아름답게 느껴졌는지 등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현악기, 목관·금관악기, 타악기 그리고 건반악기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자. 악기 종류별로 소리를 들어보고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악기별 특징이 뭐지?’하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키드키즈 뮤직데이 프로젝트’ 모스틀리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박상현 지휘자가 알기 쉽도록 설명한 영상만 재생하면 된다. 자막과 함께 음률 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교사 지도방향도 안내하니 원활한 음악 감상 시간이 될 것이다. 

 

















빈 플라스틱 병, 휴지심, 병뚜껑, 과자상자는 유용한 미술재료가 된다. 알록달록 색지와 뿅뿅이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나만의 오케스트라 악기를 만들어보자.

















직접 만든 악기로 연주놀이를 해보자. 박자도 다르고 악기 구성도 제각기지만, 아이들 개성이 살아있는 오합지졸 연주라 즐겁기만하다. 친구와 함께 부르던 동요를 직접 만든 악기로 연주하니 자신감과 재미가 두 배! 여기에 영아도 빠질 수 없다. 마라카스, 캐스터네츠 등 간단한 리듬악기를 제공해 다 함께 연주하면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클래식 연주 놀이, 원격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가정에 있는 미술재료나 소품을 활용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악기를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하자. 냄비와 국자로 만든 북, 노끈과 나무젓가락으로 만든 바이올린, 호스로 만든 피리까지 훨씬 다양한 작품이 나온다. 반별로 동요를 하나 정하고, 줌으로 모여 함께 연주하면 된다. 연주가 끝나면 각자 만든 악기를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아도 좋다. 집집마다 개성이 담긴 악기들을 보면, 또 다른 재미가 된다.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기자

자료제공 | 스페셜에디터 김민영, 남민정, 손현정, 드림키즈어린이집 지은경선생님, 젤라유치원 부선하선생님, 시립반송어린이집 박선혜선생님

0

기사 관련 클립자료

꼬마곤충 마라카스 만들기

♪음악♪오케스트라북_5인용

비발디_사계'봄'

요나손_뻐꾹 왈츠

오케스트라 악기와 무대

[영아] 악기 연주 그림

최신글

대구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

키드키즈 환경사랑 공모전, ..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센틀..

2021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

[특집] 세계 환경의 날을 함..

[상호작용] 아이와 공감하는..

EK그룹, ‘2021년 고용노동..

[놀잇감 만들기] 콜라주 나..

[굿아이디어] 동네 한 바퀴

[놀잇감 만들기] 우리 동네 ..

[슬기로운 놀이생활] 일상의..

[놀이사례] 우연히 발견한 ..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