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키즈를 시작페이지로

[원탐방] 청주 초록별어린이집

2021.06.28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청주 초록별어린이집



잠두봉 생태공원을 어린이집 뒷마당처럼 들여놓고 자연과 일상을 공유하는 곳이 있습니다. 올해 개원 20주년을 맞이하는 청주 초록별어린이집이 바로 그곳입니다. 늘 아이들을 중심에 두고 부족한 점을 채우며 최고의 놀이 환경을 만들어가는 초록별어린이집의 즐거운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Interview :: 노은영 원장


모든 영유아는 각기 다른 능력과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적인 존재로 존중해주어야 하지요. 신체와 인지 발달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어주는 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특히 재미있는 놀이, 올바른 상호작용, 자연과의 조화 등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머무는 공간은 언제나 즐거움이 가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하고, 스트레스 없이 지낼 수 있어야 하지요.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씨 따뜻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초록별어린이집입니다.










좋은 습관으로 자신감이 쑥쑥?!

습관은 하나의 일을 되풀이하면서 그 행동이 몸에 배이게 하는 것입니다. 초록별어린이집은 올바른 습관과 가치관 형성을 위해 매달 기본생활습관 한 가지를 정해 가정과 연계하여 실천하고, 미션이 완료되면 특별한 파티로 아이들을 격려합니다.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1년 내내 하는 것이지요. 생활의 기초가 되는 좋은 습관을 형성하면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결국 성인이 되어서도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노은영 원장의 생각입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초록별

초록별어린이집은 주택과 아파트 밀집지역에 있지만 주변에 생태공원과 낮은 산이 자리 잡고 있어 항상 자연과 함께 생활할 수 있습니다. 자연과 함께 자란 아이들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스위스 교육학자 페스탈로치는 “아이들을 자연으로 보내라, 그리고 그 곳에서 놀게 하라. 그 때 가진 행복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연에서 마음껏 뛰놀때 건강한 몸과 감각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인성도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초록별어린이집 아이들이 유난히 밝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텃밭 놀이터

원 내에서 텃밭을 가꾸며 식물의 성장 과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직접 채소와 과일을 수확해보는 일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놀이입니다. 평소 먹지 않았던 채소도 친숙하게 느껴져 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요. 편식을 예방하고, 식물 관찰을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자연과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까지 알게 되니 텃밭활동 하나가 일석삼조의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1

최신글

[원탐방] 경기엘림어린이집

[we are family] 이성숙 회..

\"선생님! 배에서 왜 꼬르륵..

[스페셜 인터뷰] 이재준 고..

수도권, 내달 8일까지 거리..

[공모전시상식] 키드키즈 환..

한국보육진흥원, 보육교직원..

\"더 이상의 교육공백은 안 ..

한국보육진흥원, 영차영차 ..

육아정책연구소, 2021 제2차..

ICT 융합예술공연 \'이동 씨..

EK(주)_키드키즈, ‘일·생..

댓글0
댓글달기
0/500
답글달기
0/500